Macrium Reflec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HDD to SSD, HDD to HDD, SSD to SSD 등과 같이 Disk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macrium.com/

 

본인은 256G Sandisk SSD -> 128G Plextor SSD로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기존 256G Sandisk SSD에는 윈도우 8.1 Pro 64bit OS가 설치되어 있었다.

* 참고로 카카오톡 PC 메신져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메신져의 대화내용을 백업(백업 시 자동으로 카카오 서버로 백업 됨) 후 진행 할 것.

OS 디스크가 변경되면 메신져 재인증 과정을 거치고, 백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대화 내용이 사라진다.

백업을 하였다면 변경된 디스크로 부팅 후 카톡 메신져를 실행 후 복원을 진행하면 된다.

 

디스크 백업(마이그레이션) 작업은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된다.

1) 용량 줄이기

기존 256G Sandisk의 사용 용량을 128G 이하로 줄인다.

- 이 부분은 마이그레이션 대상 Disk의 사이즈가 기존 Disk 사이즈보다 크거나 같으면 할 필요가 없다.

 

2) Macrium Reflect 설치

-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설치하는 실행파일 : ReflectDL

- trial 버전으로 설치하면 된다.

- 프로그램은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보면 어떻게 조작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3) Macrium Reflect 실행

C 드라이브(256G Sandisk SSD)의 밑에 'Clone this disk…' 를 클릭

 

4) 복제하기

대상 디스크(128G Plextor SSD)를 선택 후 진행

- 작업이 모두 끝난 후 프로그램을 종료

- Disk 사용량이 약 80G 사용 상태에서 마이그레이션 시 30여분 정도 시간이 소요 되었다.

 

5) BCD 정보 갱신

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bcdboot E:\windows /s E: /l ko-kr 입력 후 엔터

- 드라이브 E: 는 상황에 맞게 대상 Disk(128G Plextor SSD)의 드라이브 명칭으로 변경해서 할 것(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2 군데(E:) 변경)

-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대상디스크(128G SSD)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

 

6) 부팅 테스트

기존 256G Sandisk SSD 탈거 후 128G Plextor SSD로 부팅

* 만약 256G 보다 큰 디스크로 마이그레이션을 했다면 새로운 디스크로 부팅 후 Windows 디스크 관리자에서 디스크를 확장(파일시스템 확장) 시켜야 커진 용량이 반영이 된다.

 

Disk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아크로닉스 트루이미지 , 노턴고스트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SSD 호환성 문제로 인해 Macrium Reflect 프로그램으로 마이그레이션 후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트루이미지와 같은 다른 툴을 이용해 본다.

이상이다.

HDD, SSD 마이그레이션 툴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