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으로 리눅스 서버의 디렉토리를 공유하는 법을 살펴본다.
맥에서 제공하는 AppleShar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웍상의 PC를 공유하는것이다.
하지만 맥->맥이 아닌 맥->리눅스라면 리눅스에 netatalk라는 데몬이 떠 있어야 한다.

1.
일단 netatalk 소스를 구해야 할 것이다.
netatalk는 http://netatalk.sourceforge.net/ 를 통해서 구할 수 있다.
1.x 버전은 한글 문제가 있어서 2.x버전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맥에서는 정상적으로 한글 파일명이 보이는데 ftp나 ssh를 통해 보았을때는 파일명이 깨져 보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utf8을 지원하는 2.x을 사용한다.

2.
netatal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gcc버전이 2.7.95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Berkeley DB 4.2.52 버전이 설치되어야 한다. (http://www.oracle.com/database/berkeley-db.html)
netatalk 2.0.3을 설치할 때 Berkeley DB 4.2.52 이상을 설치하면 Berkeley DB를 찾지 못했다.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은 리눅스 커널 옵션중 apple talk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N이 되어 있지만 이를 m(모듈)로 되어 있어여 한다. Y로 활성화 시킬 경우에도 netatalk 실행시 apple talk 모듈을 찾는다는 에러 메세지를 보게된다.

3.
우선 Berkeley DB를 설치하자.
다운 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코드




root# cd build_unix
root# ../dist/configure --prefix=/install/path --with-uniquename
root# make
root# make install
root# echo /install/path/lib >/etc/ld.so.conf
root# ldconfig


4.
Berkeley DB를 설치한 후 Netatalk를 설치한다.
다운 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코드




$> ./configure --enable-redhat --with-bdb=[Berkeley DB설치 경로]

이는 redhat 기반일 때 이며, suse/cobalt/netbsd/fhs와 같이 자신의 시스템이 맞추어 변경할 수 있다.

5.
/usr/local/etc/netatalk 디렉토리에 각종 환경 설정 파일이 있다.
이중 AppleVolume.default를 연 후 맨 마지막 줄에 다음과 같은 소스를 추가한다.


코드




:DEFAULT: volcharset:MAC_ROMAN

이는 utf8로 저장되는 파일명을 맥에서 한글로 정확하게 출력되도록 한다.

6.
$>service atalk start로 데몬을 띄워본다.

AppleShare를 통해서 접속했을때 아이디 패스워드 조차 묻지 않는다면 대체로 서버에 모듈이 올라가지 않아서아며,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후 접속가능 디렉이 없다면 netatalk가 잘못 설치되었을 것이다.
아아디 패스워드 입력후 접속가능 디렉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netatalk의 설정 문제이거나 Berkeley DB가 잘못 설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netatalk 설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