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올해 한국에 서울 리전을 오픈하였다.

비록 전용 AWS 데이터 센터를 짓지는 않았지만(기존 국내 통신사 IDC를 활용) Seoul Region에 AZ(Availability Zones)를 두 개 둠으로써 안정적이면서 레이턴시(국내서비스)가 빠른 서비스가 가능해 졌다.

AWS에 대한 장점은 여기저기 많겠지만 뻔한 얘기를 또 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Cap 2016-07-25 16-15-18-804

비즈니스, 개발 관점에서 클라우드는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보안, 서비스특성)이 아니라면 근 몇년안에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대거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에 맞춰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인프라-개발-비즈니스' 로직이 DevOps 형태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인프라 운영자들의 운명이 어찌될지 ㅠㅠ..

아마존이 쉽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AWS 기능들을 공부해야 한다.

아래 사이트를 통해 기본적인 것은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아래는 정말 기본적인것만.. 아마존은 서비스와 기능들이 엄청나게 많다.

pyrasis –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Cap 2016-08-29 23-29-41-242

사진앨범 서비스 AWS 구성도

– 개발 및 서비스 구성 변경에 따라 위 구성도에서 많은 변경이 이루어 졌다.

 

스타트업 수준의 사진 관련 서비스를 런칭하는데 위 구성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인프라를 구성하였다.

1. AWS 이해
AWS 이해하기

 

2. 아키텍쳐
AWS 인프라 구성을 위한 아키텍쳐 논의
AWS 인프라 아키텍쳐 그리기

 

3. 기본 인프라 구성
네트워크 및 Security 구성
인스턴스 접근을 위한 Key Pair 생성
S3 버킷 생성, IAM 정책 수립
EC2 인스턴스 생성
RDS 생성 및 구성
Route 53에 도메인 연동

 

4. 최적화 작업
S3와 RDS를 EC2와 연동, EC2 인스턴스 최적화
개발자들의 노가다 작업
최적화된 EC2 인스턴스를 My AMI로 제작

 

5. 오토스케일 및 분산환경 조성
ELB 생성(인스턴스는 선택안함, 껍대기 ELB 구성후 Autoscale 구성시 ELB 지정)
Auto Scale 그룹 생성(동시에 ELB 선택) – 제작된 AMI로 인스턴스 지정
Auto Scale 그룹 Policy 수립 및 테스트 – Step 방식 적용(2단계 인/아웃 정책 설정)
(Auto Scale에 의해 인스턴스가 최소 수량 만큼 자동으로 부팅이 됨.)
ELB가 오토스케일에 의해 구동된 인스턴스를 자동으로 부하분산처리 하는지 확인하기
Route 53에 도메인 연동을 ELB에 맞춰 재구성

 

6. 테스트

서비스 오픈 예행 테스트(부하 테스트, 업그레이드 AMI 온라인 적용 등)를 한다.

 

– 대략 위와 같고, 기존 서비스의 데이터, DB 등의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하다면 더 많은 과정이 필요할 수 있다.

– 구축때 작성한 문서들이 많지만 공개는 여기 까지만…

Amazon AWS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