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회의를 할 때 회상 회의 프로그램의 녹화 기능이 아닌 녹화 프로그램으로 녹화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보통 화상 회의 프로그램 자체의 녹화 기능은 녹화 알림 메시가 뜨고 미팅 주체 어드민만 녹화가 가능하다.)
이 때 오픈소스(GNU License) 화면 녹화 프로그램인 ShareX를 활용하면 기업 환경에서도 별도 비용 없이 녹화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다.
ShareX는 다른 화면 녹화 프로그램과 달리 기본적으로는 화면 녹화 시 출력되는 소리(스피커)와 입력되는 소리(마이크)가 함께 녹음되지 않는다.
그래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이 글은 그것에 대한 가이드이다.
설치 및 설정
- ShareX 프로그램을 설치
아래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후 설치
* https://getsharex.com/ - 설정
마이크 혹은 마이크가 달린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PC에 꽂음 (노트북의 경우 내장 마이크 사용 시 생략)
프로그램을 실행 후 작업 설정 메뉴로 진입
> 화면 녹화 - FFmpeg 설정하기 - 촬영 디바이스 설치하기 (설치 진행)
설치 후 오디오 소스를 확인하면 virtual-audio-capture가 확인될 것이다.
> 그리고 virtual-audio-capture 부분을 클릭하면 마이크의 이름이 확인된다.
[ 본인의 PC는 '잭 마이크(Realtek(R) Audio)'임 ]
> Additional command line arguments: 부분 아래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창을 닫는다.
-f dshow -i audio="잭 마이크(Realtek(R) Audio)" -filter_complex amix=inputs=2:duration=longest
( "잭 마이크(Realtek(R) Audio)" 는 본인 PC나 노트북의 마이크 이름으로 넣는다. ) - 녹화하기
먼저 마이크를 PC에 꽂고,
ShareX 실행 - 촬영 - 화면 녹화(FFmpeg)
주의 할점
- 마이크 음량
다른 녹화 프로그램보다 마이크 소리가 작게 녹음되는 경향이 있는것 같다.
작은 음량으로 녹음될 경우 Windows 설정에서 마이크 음량을 적절히 키울 것. - 마이크가 없을 경우
PC의 경우 마이크가 빠진 채 화면 녹화(FFmpeg)를 진행하면 I/O 에러가 발생하면서 에러가 발생한다. (마이크가 없어서 그렇다.)
해결 방법은
'Additional command line arguments: ' 부분에 넣은 값을 제거하거나
아니면 마이크를 꽂은 채 녹화를 해야한다. 마이크를 꽂고서 화면 녹화 시 원치 않게 마이크 음성이 유입될 수 있다. (마이크 음량 소거 필요)
ShareX 프로그램은 동영상 녹화 기능 외에도
GIF 캡쳐, 스크린캡쳐, OCR, 비디오 컨버터, 간단한 이미지 편집,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 등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다.
Setup ShareX microphone recor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