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회의를 할 때 회상 회의 프로그램의 녹화 기능이 아닌 녹화 프로그램으로 녹화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보통 화상 회의 프로그램 자체의 녹화 기능은 녹화 알림 메시가 뜨고 미팅 주체 어드민만 녹화가 가능하다.)
이 때 오픈소스(GNU License) 화면 녹화 프로그램인 ShareX를 활용하면 기업 환경에서도 별도 비용 없이 녹화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다.

ShareX는 다른 화면 녹화 프로그램과 달리 기본적으로는 화면 녹화 시 출력되는 소리(스피커)와 입력되는 소리(마이크)가 함께 녹음되지 않는다.
그래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이 글은 그것에 대한 가이드이다.


설치 및 설정

  1. ShareX 프로그램을 설치
    아래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후 설치
    * https://getsharex.com/
  2. 설정
    마이크 혹은 마이크가 달린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PC에 꽂음 (노트북의 경우 내장 마이크 사용 시 생략)
    프로그램을 실행 후 작업 설정 메뉴로 진입

    > 화면 녹화 - FFmpeg 설정하기 - 촬영 디바이스 설치하기 (설치 진행)
    설치 후 오디오 소스를 확인하면 virtual-audio-capture가 확인될 것이다.
    > 그리고 virtual-audio-capture 부분을 클릭하면 마이크의 이름이 확인된다.
    [ 본인의 PC는 '잭 마이크(Realtek(R) Audio)'임 ]
    > Additional command line arguments: 부분 아래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창을 닫는다.
    -f dshow -i audio="잭 마이크(Realtek(R) Audio)" -filter_complex amix=inputs=2:duration=longest
    ( "잭 마이크(Realtek(R) Audio)" 는 본인 PC나 노트북의 마이크 이름으로 넣는다. )
  3. 녹화하기
    먼저 마이크를 PC에 꽂고,
    ShareX 실행 - 촬영 - 화면 녹화(FFmpeg)

 

주의 할점

  1. 마이크 음량
    다른 녹화 프로그램보다 마이크 소리가 작게 녹음되는 경향이 있는것 같다.
    작은 음량으로 녹음될 경우 Windows 설정에서 마이크 음량을 적절히 키울 것.
  2. 마이크가 없을 경우
    PC의 경우 마이크가 빠진 채 화면 녹화(FFmpeg)를 진행하면 I/O 에러가 발생하면서 에러가 발생한다. (마이크가 없어서 그렇다.)
    해결 방법은
    'Additional command line arguments: ' 부분에 넣은 값을 제거하거나
    아니면 마이크를 꽂은 채 녹화를 해야한다. 마이크를 꽂고서 화면 녹화 시 원치 않게 마이크 음성이 유입될 수 있다. (마이크 음량 소거 필요)

ShareX 프로그램은 동영상 녹화 기능 외에도
GIF 캡쳐, 스크린캡쳐, OCR, 비디오 컨버터, 간단한 이미지 편집,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 등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다.

Setup ShareX microphone recording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