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보안전문가학원, IT839 기반기술 BcN의 배경과 발전 QGHWIT839 기반기술 BcN의 배경과 발전


박진우 / 고려대 전자공학과 교수
김영부 / ETRI BcN 사업단 책임연구원
박경준 / ETRI BcN 사업단 선임연구원


1. 서론
2. BcN의 개념 및 구성
3. BcN의 기술의 구성
4. BcN 기술 및 표준화 동향
5. BcN에 의한 정보통신 사회
6. 결언


1. 서론


과거 약 100년 동안에 통신과 방송으로 크게 구분되어 왔던 통신 서비스 시장이 최근에 등장한 이동통신, 무선통신, 그리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대변하는 인터넷 등이 통신기술 역사의 흐름을 크게 바꾸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통신사업의 양상도 크게 바뀌고 있는데, 수십 년동안 세계 통신시장을 지배하면서 영원히 지속할 듯했던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인 통신회사들은 이미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거나 그 존재가치가 매우 작아졌으며, 대신 그들의 자리에는 신 기술과 서비스로 무장한 신규 사업자들이 통신시장에서 활개펴고 동시에 또 다른 모습의 새로운 통신사업자들이 속속히 등장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상황이다.

세계 글로벌화 추세는 가장 강력한 사회변화의 동인이 되고 있다. 한편 통신과 네트워크는 세계 글로벌화를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있고 그 활성화를 더욱 촉진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에서 국가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은 바로 그 국가의 미래 경쟁력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분야에서 핵심적 기술을 선도적으로 확보하고, 동시에 미래를 책임질 인재와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국가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란 것은 당연한 귀결이며, 세계 모든 국가가 이에 모든 힘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통신사업자들이 미래를 걸게 할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 광대역 통합망(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BcN)을 제시했다. 즉,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을 융합하여(converge) 품질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그에 관련한 핵심 기술의 연구개발과 서비스 개발이 우리나라의 미래 통신사업 운명을 결정할 것이란 의미를 갖는다. 즉, 과거의 통신 기술과 서비스가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진화하였다면, 앞으로의 시간에서는 통신 기술과 서비스의 모든 면에서 융합되어 새로운 모습의 통신사업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예견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네트워크를 통한 각종 융합현상을 현재의 통신환경에 비추어 고찰하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집어볼 수 있는 근간이 될 수 있다.

첫째, 정보 서비스의 융합화 추세이다. 음성, 영상, 텍스트 등의 정보가 디지털화되면서 정보간 융합이 매우 쉽게 될 수 있으며, 또한 PC 등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면서 정보처리 전문가의 범위가 일반 이용자 수준으로 이전됐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에도 인터넷을 통한 화상채팅이나 인터넷게임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앞으로는 휴대인터넷, 디지털TV,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대화형 TV, 주문형 비디오(VoD) 등의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보급되기 시작하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둘째, 음성과 데이터의 통합화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1998년 근대 통신 기술의 역사적 발원역할을 했던 음성통신 서비스(유선전화 서비스 등) 트래픽이 테이터 통신 트래픽에 의해 추월당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에 드디어 컴퓨터 등에 의해 발생되는 데이터 트래픽 규모가 음성통신 트래픽을 압도하는 현상이 벌어졌고, 가까운 시기에 더욱 심화될 것이 확실하다. 특히, 음성정보를 데이터로 전송하는 VoIP 기술이 보편화되면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통신체제로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통신사업의 형태 측면에서도 IP 중심의 데이터 서비스 사업으로 사업의 중심이 이동하면서 고품질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향하는 통신사업으로 변환될 것이다.

셋째, 유무선 서비스의 통합화를 들 수 있다. 이제까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던 유선 인터넷 서비스와 무선전화기에 의한 음성 서비스 증가율이 1996년에 12.2%와 165.9%에서 2002년에 0.76%와 4.51%로 각각 둔화되었다. 양쪽 사업 모두 가입자 수의 포화, 사업자간 수익 경쟁심화, 그리고 각각의 서비스 시스템이 제공할 수 있는 대역폭의 한계로 인해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 실패한 때문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대역폭이 향상된 무선 네트워크와 성능과 수익성을 개선한 유선 네트워크를 연동하기 위한 유ㆍ무선 연동 및 통합 서비스 개발이 유선과 무선, 두 개의 서비스 시장의 재성장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넷째, 통신 서비스와 방송 서비스의 융합이다. 현재 통신 서비스와 방송 서비스가 법제도적으로 철저히 구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정보 콘텐츠의 제한을 갖고 있는 통신과 사업 범위의 제한을 갖는 방송은 각기 사업범위 확산을 자제하고 견제하는 양상이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국제적인 통신ㆍ방송 시장의 개방화 추세에서는 어떠한 이유로도 계속 분리되어 있을 수만은 없는 것이다. 특히, 위성 및 지상파 DMB가 상용화되고, VoD, 데이터 방송, 광대역 무선통신, 디지털 광대역 케이블 방송 시장이 눈앞에 보이는 현재 시점에서, 통신ㆍ방송 융합 서비스 시대는 더욱 빨리 다가올 것이다.

고도 지식정보사회의 기반이 되는 BcN이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전될 사회 환경적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게, 그리고 넓게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있고, 무선 통신 서비스의 실질적인 보급률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의 수준인 상황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 인프라를 갖춘 국가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고도로 정보화된 국민의 국가인 것이다. 이로써 다른 나라보다 새로운 미래의 정보통신 서비스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국가적인 기반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런 사실이 BcN의 성공적인 발전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있다. 요즘에 BcN과 여타 미래 선도적 사업들의 기술적 연구개발 상황과 추진과정, 그리고 상용화 과정이 해외국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거나 기술탐색을 위한 전초기지를 국내에 설치하고 있는 사실들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본 고의 다음 절에서 BcN을 여타 정보통신기술의 기반으로서 설정하게 된 환경과 기술적 배경, BcN 개념, 구성 기술, 기술과 서비스의 진화과정 등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기로 한다.


1. 환경과 기술적 배경


가. 국내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 현황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ISDN 등 중ㆍ저속 인터넷 보급에 주력할 때, ADSL, 케이블 모뎀 등 다양한 신 기술을 활용하여 초고속 인터넷 보급 확산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를 기록하고 2002년에는 서비스 개시 4년만에 1,000만 가입자를 돌파하였으며, 전국 144개 주요 도시를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모든 주요 읍ㆍ면 지역까지 초고속 정보통신망 보급을 확대하여 전국적인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을 완료하였다. 또한 세계 최초로 전국 모든 초ㆍ중ㆍ고등학교를 초고속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1만 여개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활용한 행정, 교육이 가능하여 학교정보화 촉진 및 디지털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초고속 정보통신망 인프라 구축은 정부ㆍ기업ㆍ개인의 정보화를 획기적으로 촉진하여 생산성 증대 및 국민의 정보활용 능력과 정보격차 해소 등 우리나라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대규모 IT 시장 창출로 국내 IT 산업이 국가 경제의 주요 성장동력원으로서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 인터넷 이용률 2위(ITU, Internet Reports 2004)로 전세계가 부러워하는 최고 수준의 정보 인프라를 보유한 나라로 발돋움하여 OECD, ITU 및 해외 유수 언론 등으로부터 “한국은 앞으로 펼쳐질 디지털 세상에서 미국을 제치고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포춘지, 2004. 9.)”이라는 극찬을 받는 등 명실상부한 IT 최강국으로 발전하였다.


나. 새로운 정보 인프라의 필요성


최근 정보통신 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ㆍ데이터ㆍ영상ㆍ멀티미디어 등 모든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로 통합하고 통신ㆍ방송기기 및 컴퓨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을 대통합하는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 시대로 발전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기술 및 성능의 획기적 발전으로 그 적용범위도 가전, 자동차, 영상, 콘텐츠, 센서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개별적인 통신망(PSTN, IP, ATM, CDMA, CATV 등)은 폐쇄형 통신망 구조로 특정 서비스마다 개별적인 통신망과 서비스 제어 솔루션을 구축ㆍ운용해야 하므로 유ㆍ무선 및 통신ㆍ방송이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곤란하며, 서비스 이용의 제약 및 서비스간 이용이 단절되는 등 이용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유연하게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통신 사업자들 또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환경 요구와 기존 핵심 사업의 성장이 정체됨에 따라 새로운 수익 모델 발굴 및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이를 통합 수용할 수 있는 BcN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BcN에서는 IP를 중심으로 통합망을 구성하고 전달망을 서비스 제어와 분리시켜 보다 유연한 서비스 제공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어 현재의 특정 서비스, 독자 기술 방식, 재사용 불가 솔루션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수 있으며, 가입자망 및 전달망의 대역폭 확충으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고, 서비스별 QoS 보장으로 서비스 품질 차별화와 체계적인 망ㆍ트래픽 관리가 가능하다.




2. BcN의 개념 및 구성


가. BcN의 개념


BcN은 현재의 개별적인 망들이 갖고 있는 한계들을 극복하고 미래에 나타날 유ㆍ무선의 다양한 접속환경에서 고품질의 음성, 데이터 및 방송이 융합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이다. BcN은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이 융합된 품질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안전하게 광대역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로 정의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 음성과 데이터 통합에 의해 IP 기반으로 유선전화 또는 그 이상의 품질을 가진 음성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제공한다.

– 유선과 무선의 통합으로 단일 식별번호, 인증 및 통합 단말 등을 통하여 유ㆍ무선망간 최적의 접속 조건으로 끊김이 없는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 통신과 방송의 융합에 의해 차세대 광대역 통신망(FTTH, 4G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 및 주문화된 고품질 양방향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End-to-End 고품질 서비스가 제공 가능하도록 QoS가 보장되고 SLA에 따른 고객의 서비스 품질 차별화가 가능해지며, 네트워크 전체 계층에서 Security가 보장된다.

– 표준 Open API 도입에 의하여 망을 소유하지 않은 제3자라도 손쉽게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ㆍ제공할 수 있는 개방된 망이면서 품질이 보장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홈네트워크, 정보가전 등의 광범위한 IP 주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가입자 이용환경부터 통합 전달망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전체에 IPv6가 적용된다.

– 특정 네트워크나 단말 종류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접속환경에서 다기능 통합 단말 등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을 지원한다.


(그림 3) BcN 개념도에서 예시한 바와 같이 논리적으로는 서비스 계층, 가입자망 계층, 전달망 계층, 홈ㆍ단말 계층으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다. 서비스 계층은 다양한 서비스를 생산ㆍ관리하는 것으로 OSS/BSS와 같은 망관리 시스템, Open API 플랫폼, 소프트스위치 등 응용 서비스 생성과 서비스 제어ㆍ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 등으로 구성되며, 정보를 교환ㆍ전송해주는 전달망 계층은 라우터, ATM, 게이트웨이 등의 교환장비와 WDM, OXC, SDH와 같은 광전송장비 및 보안장비 등 대용량 전달장치로 구성된다. 가입자의 유ㆍ무선 접속 처리를 지원하는 가입자 망과 홈단말 계층은 유선(xDSL, Ethernet, FTTx), 무선(이동통신, 휴대인터넷, WLAN), 방송(HFC, DMB), 홈네트워크(홈G/W), u-센서 네트워크(UWB, 스마트태그), 통합단말(Access Mediator) 등 다양한 형태의 가입자 접속장치로 구성된다.




나. IT839 기반으로서의 BcN 개념


2004년부터 정부주도하에 수출 1,100억 달러를 달성,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을 목표로 IT산업을 ‘인프라-부품(기기)-IT신성장동력 분야’를 하나로 엮는 IT839전략을 수립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2.3GHz 휴대인터넷, 위성/지상파 DMB(이동멀티미디어 방송), 홈네트워크 서비스, 텔레매틱스, 전자태그(RFID), 통신용 와이드 CDMA(W-CDMA) 서비스, 지상파 디지털TV, 인터넷 전화 등의 8대 IT 서비스를 도입 중에 있고, 이동통신 분야, 텔레매틱스 분야, 차세대PC 분야, 디지털 홈 분야, 지능형 로봇 분야, IT SoC 분야, 임베디드 S/W 분야, 디지털 방송 분야, 디지털 콘텐츠 분야 등 IT분야의 근간이 될 수 있는 9대 부품(기기) 분야를 선정하여 9대 IT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부품 및 기기를 바탕으로 한 9대 신성장 동력 사업과 8대 서비스 분야를 엮어줄 수 있는 인프라로써 IPv6,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BcN 사업이 제시되었다.

기반 기술로서의 BcN은 현재보다 50배 빠른 네트워크로 구성되는데, QoS 보장이 가능한 IPv6기반 네트워크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이 융합된 품질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아무런 제한 없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이 Open API를 갖도록 예정된 BcN은 미래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무난하게 수용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사용자의 편익을 위한 이동통신, 텔레매틱스, 차세대PC, 디지털 방송 등은 BcN이 제공하는 음성/데이터 통합, 유무선 통합, 통신ㆍ방송 융합 서비스 제공환경 위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RFID 전자태그를 기반으로 한 USN, 디지털 홈네트워크 등은 BcN에 접속되어 미래의 가입자 BcN 정보통신망 환경을 실현하게 될 것이다. 즉, 미래 IT 기술과 서비스는 BcN이 제공하는 품질보장 광대역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위에서 구현되고 개별적인 서비스의 모습을 실현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구도를 통해서 국민 개개인에게 유비쿼터스 정보통신 환경을 제공하여 최대의 편익을 보장하고 동시에 이를 통한 국가 기술 경쟁력은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넘어서 우리나라의 미래 산업기반 잠재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2010년의 BcN 완성 시점에 도달하기 전에, 9대 신성장 동력 사업과 8대 서비스 산업 등에서 생성되는 결과물은 단계별로 BcN에 도입되어 BcN 시범사업과 BcN연구개발망 사업 등에서 그 역할을 검증할 수 있으며, 여기서 검증된 기술/제품들은 실제로 BcN으로 수용되거나 접속되어 그 역할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따라서 BcN은 9대 신성장 동력 사업과 8대 서비스 산업에서의 R&D 허브 역할을 차지하고 있으며, IT839 전략의 성공적인 결과 도출과 방송ㆍ통신ㆍ인터넷 융합 서비스가 대국민 보편적 서비스로 제공되도록 하는 핵심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다. BcN의 단계별 진화


BcN은 2010년 완성을 목표로 표준모델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진화전략에 따라 크게 3단계에 걸쳐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1단계에서는 유ㆍ무선 사업자별로 각각의 네트워크들이 IP 통합망으로 진화된다. 유선의 경우 회선 기반 음성 네트워크를 점차 IP 기반 네트워크로 전환하고, 이동통신 네트워크도 3G를 진화시켜 데이터망과 분리 구축된 셀룰러 전화망을 All-IP 개념에 의해 단일 IP 네트워크로 전환될 것이다. 2단계에서는 개별적인 IP 망들이 유ㆍ무선 통합 네트워크로 전환되고, 유ㆍ무선 통합은 물론 통신과 방송의 초기 통합 현상도 진전을 보여, 휴대인터넷 등 광대역 무선 접속 서비스가 실현된다. 3단계에서는 모든 통신 및 방송 네트워크들이 IP 기반 단일 통합망으로 완성되어 유ㆍ무선 및 통신ㆍ방송 융합이 완성되는 단계로 End-to-End QoS 및 보안의 보장, 최대 100Mbps를 지원하는 고도화된 광대역 통신ㆍ방송ㆍ인터넷 통합망이 완성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가 본격 구축될 것으로 전망한다.




3. BcN 기술의 구성


가. 서비스 및 제어 기술


서비스 제어 계층에는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개발 수용하여 개방형 네트워크 진화를 주도할 기술들이 적용된다. 중점 기술로는 Open API 플랫폼, 통합망관리 시스템(OSS/BSS)과 개방형 멀티미디어 호를 제어하고 게이트웨이와 망관리 시스템과 상호 연동되는 소프트스위치가 있다.


(1) Open API 기술

Open API 표준화 및 플랫폼의 주요 기술로는 유ㆍ무선 및 통신 방송 융합을 위한 API 표준화 기술 및 상호운용성 기술과 XML 기반의 웹 서비스 기술, 네트워크와의 연동을 위한 시그널링 프로토콜 매핑 기술 등이 있다. 통합 망관리 시스템인 OSS/BSS의 주요 기술로는 망관리 서비스 및 인터페이스 기술과 사업자간 연동을 위한 망관리 기술, 관리구조 프레임워크 정의 기술 등이 있다.

(2) 소프트스위치 기술

유ㆍ무선 통합형 소프트스위치는 IP 기반 통합망에서 다양한 유무선 액세스 망간 호/연결을 제어하고 IP 기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BcN의 핵심 장비이다. 음성과 멀티미디어 호처리 및 게이트웨이 제어를 관할하는 소프트스위치에서는 개방형 프로토콜 및 유ㆍ무선 통합 호제어 기술, 개방형 서비스 게이트웨이와의 연동 기술, 망관리 시스템과의 연동 기술, 신호 게이트웨이 제어 기술 등이 있다.




나. 전달망 기술


(1) 교환 기술

교환 기술에서는 이동성 연동 기술 및 VPN 서비스 등을 위한 IPv6 라우터 기반 기술과 End-to-End QoS 보장을 위한 ATM-MPLS 기술, 고품질 서비스를 위한 DSP 기술 및 고품질 초대용량 게이트웨이 시스템 기술, 40G 광트랜스폰더 및 광수신 모듈 기술, Digital Wrapper 기술 등이 있다.

(2) 전송 기술

 전송 기술 분야에서는 광 전송 기술의 핵심인 송수신 모듈 패키징 기술, 수십 테라급 WDM 기반의 광통신 기술과 패킷 기반 전용선과 고품질의 음성 및 IP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NG-SDH 기반의 패킷, TDM 통합 스위치 등의 기술이 있다.

(3) 정보보호 기술

정보보호 기술 분야에서는 트래픽을 고속으로 감지, 종합 분석하여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통합 네트워크 정보보호 시스템 분야와 BcN 주요 구성 장비에 대한 보안 강화 기술 및 가입자망간 통합 인증 기술이 있다.

(4) 광대역 통합 전달 기술

광대역 통합 전달 기술에서는 VideoCast, 실시간 사설 방송 등 새로운 BcN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End-to-End 맞춤형 품질 네트워크 안전성을 보장하며, 차세대 인터넷 구조 진화 개념을 도입한 고유의 네트워크 구조와 프로토콜 및 스위칭 방식에 기반한 통합 미디어 전달 기술이 있다.




다. 유선 가입자망 기술


가입자에게 100Mbps급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는 BcN 가입자망의 핵심 기술인 FTTH 기술, 구내망을 위한 10G Ethernet 기술, VDSL 핵심 칩셋, 광대역 케이블 모뎀 칩셋 등의 유선 가입자망 기술이다.




4. BcN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는 패킷기반의 NGN, 소프트스위치, Open API, 고속 라우터, IPv6, FTTH, 통합단말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쉽게 수용하고 품질이 보장되는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 중이며, ITU, ETSI, IETF 등에서는 관련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차세대통합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표준화는 ETSI, ITU, IETF 등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ETSI는 2001년 11월 NGN 표준화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NGN Implementation Group을 구성하였다. NGN 기술 도입을 위해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 및 프로토콜, 종단간 서비스 품질(End-to-End QoS), 서비스 플랫폼, 망관리, Lawful interception, 보안 기술 등의 신규 표준화 작업에 착수하였다.

IETF에서는 NGN 관련 다양한 관련 표준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MMUSIC(Multiparty Multimedia Session Control), SIP, MEGACO, ENUM, IPv6, Mobile IP, MPLS, GMPLS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3GPP는 IMT-2000 비동기 방식(DS+GSM MAP) 표준화를 위해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Release 6 표준화를 추진 중에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NGcN 포럼이 2002년 말 결성되어 광대역 통합망 이슈에 대한 국내 표준화 추진 및 ITU-T, IETF 등에 참여하여 국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ITU의 SG13에서는 2002년 1월 회의에서 ‘NGN 2004 프로젝트’라는 새로운 ITU-T 연구주제를 진행할 것을 결의하였으며, 11월 정기회의에서는 SG13이 본 프로젝트를 담당하여 본격적으로 수행하기로 결정되었다. SG13에서는 NGN을 위한 국제표준 연구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2003년 9월 말 NGN에 대한 JRG(Joint Rapporteur Group)라는 임시 조직을 결성하여 독일 뮌헨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이후 2건의 기본 권고안 등을 승인 받은 후 2004년 6월 SG13 임시회의에서 Focus Group on NGN으로 발전적인 해체를 하였다. 정식 NGN SG 구성이 2004년 10월 결의되어 2005년에서 2008년까지 운용하기로 하였으며, ITU 사무총장 산하에 NGN Focus Group를 결성하여 2005년 중순까지 5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표준화를 추진하기로 협의하였다. 현재 NGN FG에서는 Y.2001(General overview of NGN), Y.2011 (General principles and general reference model for NGN) 등 2건의 권고안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7개의 WG에서는 NGN 서비스 능력 및 일반 요구 사항, NGN 요구 사항과 구조, 종단간 QoS 요구 사항 및 Framework, NGN Security Framework 등의 주요 이슈에 대해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5. BcN에 의한 정보통신 사회


미래사회는 주5일 근무제 등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삶의 질을 중시하는 사회ㆍ문화적 욕구가 급증하여 시간ㆍ장소 및 이용수단에 구애받지 않고 지식과 정보를 생산ㆍ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BcN이 구축되면 교육(e-Learning), 문화(e-Culture), 건강(e-Health) 등 삶의 질과 관계되는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즉, 시ㆍ공간적 제약이 없는 e-Work 및 e-Life 시대가 도래하여 온라인 근무, 이동근무 환경이 조성되어 가상 사무실 환경이 실현될 것이며, HD급 고품질 영상전화, 디지털 방송, 고품질 VoD, 실감 통신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 게임 등 실생활 수준의 정보통신 서비스가 가능해 질 것이다. 의료, 문화 등 국민복지와 관련된 분야에 BcN을 활용한 원격검진, 원격수술, 원격처치 등 고품질 의료정보 서비스가 확산되고, 실감통신을 적용한 문화예술 분야 온라인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상품성 제고로 사이버 관광, 공연관람, 박물관 견학 등이 가능해 질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접근 가능한 e-Learning 체제가 구축되어 PC, PDA, DTV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학교, 가정간 디지털 학습체제가 구축되고, 모든 지식 정보를 유ㆍ무선ㆍ방송 등의 매체를 통해 시ㆍ공간적 제약없이 이용 가능한 평생학습체제가 마련되어 교육의 질적 수준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6. 결언


BcN 사업은 현재의 네트워크를 고도화, 광대역화, 통합화함으로써 QoS, Security, IPv6 등 고품질의 기능이 지원되는 첨단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BcN이 구축되면 금융거래, 전자상거래, 고화질 TV(HDTV)급 방송 등이 가능하게 되며, 고도의 통신망관리 및 보안기능을 갖춘 안전한 IT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정보 기술(IT), 바이오 기술(BT), 극미세 기술(NT), 환경 기술(ET), 문화산업(CT) 등 이른바 5T 산업과 M-Gov, T-Gov, u-Gov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전자정부 서비스, 포스트PC, 이동통신, 텔레매틱스, 홈네트워크 등의 9대 신성장 동력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BcN이 성공리에 추진될 경우 BcN이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와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한 관련 기술의 상호 융합 수준 및 활용 능력에 따라 국가, 기업, 개인의 경쟁력 또한 크게 좌우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광대역 통합망 구축 기본계획, 정보통신부, 2004. 2.
[2] IT 전략품목 보고서,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2004
[3] 양재우, 서홍석, “광대역 통합망(BcN) 구축 추진방향,” 정보과학회지, 2003. 10.
[4] 주성순, 박권철, “BcN과 연계한 기술개발 계획,” BcN 기술 및 전략세미나, 2003. 11.
[5] 강병용, 김정삼, 박권철, “BcN 구성의 핵심 요소 기술 분석,” 정보과학회지, 2003. 8.
[6] 김상기, 박권철, “BcN 표준모델,” 텔레콤지, 2003. 6.
[7] 김형수, “BcN 기술 및 표준화 동향,” TTA 저널 제96호
[8] 박진우, 통ㆍ방ㆍ인터넷 융합 U사회 기반기술, 다지털타임즈, 2004.9.13.

BCN의 배경과 발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