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TH는 전화국사에서 집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PTP 방식과 AON 방식 PON 방식으로 나누어 짐니다.



PTP 방식은 국사에서   아파트 또는  일반주택까지 일대일로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가구 FTTH로 연결 경우 전화국사에서 각 주택마다 일대일로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광케이블이 소요되기 때문에 초기 구축비용이 많이 듭니다.



AON 방식은  전화국사에서   아파트 (공동통신실(MDF)) 까지  주택인 경우 전신주  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능동형 소자인 L3 Switch(광모듈 스위치)  를  이용하여  아파트나  각  주택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방식이다.  능동형장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하기때문에  추후 관리하기 쉬운 방식입니다. (리얼 FTTH)



아파트 광랜이 유사한 방식(유사 FTTH)이다



유사 FTTH : 집근처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집까지는 UTP(트위스페어)로 연결하는 방식


리얼 FTTH :   전화국사에서 부터 집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

PON 방식은 전화국사에서 아파트나 주택의 전신주 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전기가 필요없은 수동형 소자(스플리터)을 이용하여 각각의 아파트나 집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현재 KT에서 서비스하고있는 FTTH 방식은  TDM-PON 방식의 하나인 기가 이더넷  수동형(GE-PON)방식으로 전화국사에서 전신주 까지 광케이블 연결후  수동형 소자(스플리터) 사용 16 분기 하여 개인 집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광코어를 이용하여 (하나 의 광케이블에는 여러개의 코어가  포설되어 있음)


1Gbps 양향 전송을 지원하면 스플리터를 통해  16~32 (현재16)개로 분기 16개 가입자가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하나로 텔레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ETTH는  기존 케이블망 HFC(광동축혼합망)망에서 사용하던  케이블모뎀 제어시스템(CMTS)을  이더넷 노드 모뎀(ENM) 장비로 대체해 HFC망에서도 광랜 서비스와 같이 100Mbps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입니다.



쉽게 말해.. 전화국사 또는 케이블 방송국사에서  전신주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한후


전신주에서 집까지는 동축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케이블모뎀 제어시스템 (CMTS)방식 ( 이기술을 닥시스 2.0b 이라고함)으로는  최대 30Mbps 이상 전송하기 힘들명 사용자가 많을수록 속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외 기존 HFC 이용한  닥시스 3.0 , 프리닥시스 3.0 로 이용한 CMTS 또한 100Mbps는 속도는 보장 한다고 합니다. 아직 기술적 표준이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참조 그림


ETTH, FTTH 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