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벤더별 RAID 비교

이번주에는 각 벤더의 서버의 RAID를 간단하게 테스트 하였다. 테스트한 벤더는 HP, DELL, 후지쯔, IBM이다. HP는 Smart Array 라는 자체 RAID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DELL 과 후지쯔는 LSI Logic 을사용하고, IBM은 Adaptec을 사용한다. 모두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지만, 편의성을 따져 순위를 매기면, HP > IBM > 후지쯔 > DELL 로 정할 수 있다.

(1) DELL 은 LSI Logic RAID 컨트롤러를 이용하고 있다. RAID 0, 1, 5 를지원하며, Hot Spare 를 사용할 수 있다. 구성법은 가장 복잡하고 직관적이지 못하다. 디스크가 2개 있고, RAID1으로 미러링을 한 경우에, 디스크 한개를 임의로 뺐다가 다시 넣으면, 자동으로 리빌딩 되지 않고, Foreign 상태로존재한다. Windows 의 경우에는 RAID 툴이 이 있어서 수동으로라도 Foreign 상태를 해제하고 RAID 1의구성원으로 추가하여 리빌딩할 수 있지만, 리눅스의 경우에는 툴이 없으므로 Shutdown 시켜서 작업해야만 한다. HotSpare를 구성하여도 디스크 장애시 정상 동작을 하지만, (사용했던)디스크를 교체하면 원상태로 돌아오지 못한다.

(2) 후지쯔의 경우 DELL 처럼 LSI Logic 을 사용하며 특징은 거의 비슷하지만, RAID 툴이 좀더 쉽고 원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 편의성은 더욱 좋긴 하지만 그다지 추천할만하지 않다.

(3) IBM 은 Adaptec 을 사용한다. RAID 툴이 DELL 이나 후지쯔에 비해서 훨씬 쉽고, RAID 를 구성한 후에 디스크를 뺏다가 다시 넣어도 정상적으로 돌아온다. 다만, Hot Spare 구성시에 RAID구성 디스크 중 하나를 빼서 리빌딩 된 뒤에 뺀 디스크를 다시 넣으면 주황색 불이 들어오면서 원상태로 돌아오지도 못하고, HotSpare 로도 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이 경우도 역시 수동으로 Hot Spare 로 설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HotSpare 를 쓰기가 꺼려진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RAID 6 를 지원해서 Hot Spare 를 쓰는 것보다 더 좋은 2개의 Parity 디스크를 사용하여 더욱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4) HP 서버는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Smart Array 를 사용한다. 지금까지 테스트했던 모든RAID 컨트롤러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선사해준다. 모든 경우에, 디스크 장애 발생시에 디스크만 교체해 주면 처음 구성한상태 그대로를 유지한다. 구성방법 또한 가장 단순하고 직과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너무나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HP가 Compaq을 제대로 인수한 것 같다.

결론적으로 HP가 가장 쓸만했으며, Adaptec을 사용하는 IBM도 Hot Spare를 사용하지 않고 RAID6를 구성하면 역시 괜찮았다. LSI Logic 을 사용하는 후지쯔와 DELL 수동 작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실수로 디스크를 날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참고로, Adaptec 을 사용하는 서버는 IBM 외에 Sun, SuperMicro 도 있으니 가격이 싸다면 구입해볼만하다. 아니면 100만원대 저가 서버를 구입하여 Apactec RAID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해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서버 벤더별 RAID 비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