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SoftRAID  /  iROC 방식  / IOP 방식 차이
(인텔칩셋 메인보드의 내장형 ICH*R 콘트롤러 Raid, SiliconImage의 3124/3132  : SoftWare 방식)


(하이포인트 로켓RAID 2640×4 4ch : iROC 방식)
(아답텍 SATA II RAID AAR-2820SA : HardWare 방식)



iROC는 ROC로 가는 단계의 칩입니다. iROC는 쉽게 말하면 RAID에 특화된 PHY칩입니다. 그렇다고 단순 PHY는 아닙니다.
iROC의 뜻이 Intelligent RAID on Chip 의 약자입니다.
그리고 ROC는 RAID on Chip의 약자고요.


물론 ROC가 더 좋은것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IOP+PHY(or iROC) 또는 ROC 하나로 설계합니다. ROC가 단가가 더 적게들고 성능은 더좋기때문입니다.
ROC는  (IOP+PHY가 한칩에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자가 단가와 타겟 시장 특성을 고려하여 칩을 선택합니다.


최종 설계자에 컨셉에 따라 결국은 어떤 칩을 쓰던 무언가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함부로 하드웨어네 소프트웨어네 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SoftRAID 칩인 SIL3124/3132의 칩을 PHY로 쓰고 여기에 IOP를 붙여서 H/W RAID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카드들이 몇개 있었습니다. 그때는 적절한 솔루션이 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3124/3132가 원래 성능이 별로 안좋아서 요즘 카드와 비교해서는  좋은 성능의 RAID는 될수 없습니다.


하물며 iROC가 이게 안된다면, 말이 안되지요. (물론 일부 칩은 설계자체에서 Limitation이 있어서 안될수는 있습니다.)


iROC는  소프트RAID 처럼(SIL3124/3132, ICHx 칩등..)   RAID 5 연산을 위해 마더보드 CPU와 메모리를 일부 소모합니다.
CPU 소모율을 최대 10%입니다. (실제로는 이보다는 작습니다.)


대부분의 서버나 일반 시스템은 CPU 대기 시간이 있습니다. 이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설계된 제품은 CPU 부하가 적게 걸려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소모율은 128K 또는 64K입니다.  좀더 고성능 설계에서는 128M까지 빌려올수 있습니다.  내장 비디오 카드가 빌려오는것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이정도 메모리를 마더보드에서 빌려온들, 요즘 시스템에서는 별로 느낌도 안오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가격대 성능비라는 말이 여기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같은 원리인 SoftRAID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입니다. 당연히 SoftRAID에 비해 칩값은 비쌉니다.


따라서, IOP기반의 Full H/W RAID가 장착될수 없는 중저가 시장에 iROC 기반의 제품이 사용됩니다.


Full H/W 방식은 주로 스토리지 기반이나 보다 빠른 성능을 원하는 곳에 쓰여집니다.
IOP 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싸지게 됩니다. 마더보드에 거의 부하를 주지 않기 위해 디자인된것입니다.


하이엔드 기반의 시장은 조금의 성능 향상이라도 있으면 채용되므로, 가격대가 높아지게 됩니다.


마치 고성능 노트북이 작게 설계될수록 많이 비싸지는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더 만들기 힘들고, 주변 회로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잘못 설계된 IOP기반은  오히려 iROC기반보다 성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구형의  IOP기반  카드는  신형 iROC 기반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쓸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IOP가 필요없는 엔드유저,   그리고, 여러 제어장치, DVR 시스템, 기타 여러곳에  iROC기반이 쓰여집니다.  단가의 이점은 크고 성능은 좋기 때문입니다.


전에 케이블 가격이 비싼것이 아닌가 애기를 하셨는데… 케이블중에 품질좋은 것은 상당히 비쌉니다.


묻지마 제품은 SAS 5000원도 안하지만,  품질 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같은 선재와 커넥터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묻지마와  고품질 케이블은 다릅니다.


무엇이 다른가 하면,  품질 검사를 제대로 했느냐 아니냐 차이입니다.
이것은 인건비와 장비가 소모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비쌀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케이블이 포함된 제품은 당연히 소비자 측에는 오히려 이득이 됩니다.  따로 고품질 케이블을 사게되면 단품이기 때문에 더 비쌀수밖에 없으니까요.



일단 RAID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싶으시면,  단순히 RAID 레벨과 패리티, IOP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마시고, 전체적인 로직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IOP가 무조건 빠르고, 메모리만 크면 좋은것은 아닙니다.


잘설계된 제품은  IOP 클럭이 낮고, 메모리 사이즈가 작아도, 더 큰 사이즈의 카드보다 빠른 속도를 냅니다.


예를들어 Areca 일부 카드가 메모리 모듈을 확장할수 있지만, 실제로의 어느 이상은 무의미한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그래서,  Areca에서는 메모리를 올려서 쓸때는 사실 눈속임용으로 사용됩니다. 단순 벤치에서는 속도가 올라간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SI가 얼마나 단순한지 이럴때 절감할 수 있습니다. RAID를 잘 모르니 눈속임에도 속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회사의 제품들을 보면, 메모리가  아예 박혀있는 설계를 대부분 합니다. 그 이유는 이게 더 안전성이 높고, 적절한 메모리 이상은 해당 설계에서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캐시 히트율에 대해서  컴퓨터공학을 공부해보시면, 이런 의미를 아실수 있습니다.


결론은,  RAID를 개인이 정말 쓰고 싶다면,
소프트 방식은 피하고, iROC 방식을 쓰는게 좋습니다. 가격때문입니다.


IOP 기반 또는 ROC 기반은  선택에 해당됩니다만, 일반 유저가 아주 특별한 목적없이  이런 FUll H/W 방식을 쓰는것은 돈지랄입니다.

Raid카드 Software, iROC, IOP 방식의 차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