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상 블루투스 이어셋을 사용해서 통화하며 컴퓨터로 일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블루투스 이어셋이 주는 편리함은 말할것도 없고 장시간 통화시 전자파로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도 발생되지 않아서 휴대폰을 통한 전화통화는 될 수 있으면 블루투스 장치를 이용한다.
갤럭시노트를 사용하고부터 블루투스 이어셋 장치와 자꾸 통화음 끊김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런데 블루투스 취급 총판에서는 갤럭시노트가 스마트폰 중 블루투스 장치와의 연결에 문제가 가장 많다고 한다. 단순히 폰이 많이 보급되서가 아니라 폰 자체에 문제가 있는듯 하다. 그래도 해결방법을 찾다보니 몇 가지 해결방법이 있어서 기록해 둔다.
# 스마트폰 정보
기기 : 갤럭시노트
안드로이드버전 : 4.0.4 (아이스크림샌드위치)
기저대역버전 : SHV-E160K.UK02.1131.KT
# 블루투스 이어셋(블루투스 헤드셋) 정보
LG HBM-235
LG HBM-260
- 두가지 모두 동일 증상 발생
# 문제 증상
갤럭시노트로 블루투스 이어셋을 통해 통화도중 소리가 본체(스마트폰)쪽으로 나오는 문제점.
문제 발생시 블루투스 이어셋과 페어링은 되어있다.
# 해결 방법 1
처음엔 스마트폰의 wifi가 문제인줄 알고 wifi를 끈다음 사용해 보았으나 해결되지 않았다.
최근 많이 사용하는 802.11 n 무선네트워크(wifi)의 2.4Ghz 대역과 블루투스의 대역이 일치되기 떄문에 문제 발생의 소지가 있다.
실제로 갤럭시노트로 블루투스 페어링 중 wifi 모드로 속도 측정을 하면 블루투스 연결을 안 할때보다 현저하게 속도가 안나온다.
도심지에는 수없이 많은 wifi 신호가 떠 다니기에 wifi가 충분히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wifi를 꺼봄.
* 스마트폰에 따라 안테나 하나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함께 사용하거나 칩도 통합해서 사용한다고 한다. 느낌상 갤럭시노트는 최소한 둘중 하나는 통합으로 사용하는거 같다.
# 해결 방법 2
인터넷 검색 결과 아래 내용 확인. 만약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면 해결 방법 3으로 해결 예정임.
환경설정 -> 애플리케이션 -> 전체 선택 -> Bluetooth 공유 -> 강제중지
후 다시한번 블루투스 연결을 진행. 그리고도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 방법 3을 진행.
# 해결 방법 3
MOVILAND 펌웨어를 업데이트.
본인 스마트폰은 MOVILAND 펌웨어 버젼이 FA09 상태임.
버젼 보는 방법은 키패드 상태에서 *#1234# 입력하면 정보가 나온다.
해당 펌웨어는 삼성전자 내방 후 업데이트 가능. 2012년 중반까지 FB07 버전이 최신 버전이고, FB07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후 해결 되었다는 사례가 있다. 그리고 마이피플(메신져 및 무료통화 기능) 어플을 삭제하고 해결되었다는 사례도 있음.
* MOVINAND 펌웨어는 NAND 플래쉬중 MOVINAND라는 플래쉬메모리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