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포멧(mke2fs,mkfs)에서 보면 슈퍼유저용 블럭으로 5%기본으로 잡는다고 나오는데


      이것이 어떤곳에 쓰이는것인가요 ? 여기서 나오는 다른 옵션의 역활도 알고 싶읍니다


2.  tune2fs에서 슈퍼블럭의 정보라고 하는데 슈퍼블럭의 정보가 1번의같은 내용인지


     다른말인지도 구분이 못하겠읍니다, 여기서 나오는 옵션의 역활도 알고 싶읍니다.


3. 맥스카운터가 있던데 이것은 왜 있는지 궁금합니다..


man페이지를 봐도 그냥 옵션정의 부문만 나오더군요, 특별이 설명하는 곳을 못찾고 있답니다

답변


1 ==> mke2fs나 mkfs로 포맷을 하시면 기본 5%로 수퍼유저용으로 (이것을 reserved block이라고 합니다.) 남겨두게 됩니다. 이것의 용도는 df로 확인하였을 때에 100%로 나오는 전체 용량은 reserved block 즉, 5%를 제외한 용량을 100%로 환산합니다.

그런데,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다 보면, 100%가 넘어서 파일시스템 풀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100%를 넘어서 실제로는 저장이 됩니다. 이때 저장(사용)되는 이유가 바로 superuser reserved block때문입니다. 즉,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파일시스템 풀이 나서 시스템이 다운되는 것을 일시적으로나마 방지하기 위한것이 목적입니다.

물론, superuser reserved block를 기본 5%외에 10%나 20%로도 설정하는 것은 mke2fs나 mkfs로 포맷을 할 때 조정이 가능합니다. 보다 안전한 파일시스템 구현을 하기를 원한다면, 10%정도로 설정하여 포맷을 하는 것도 좋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하드디스크들은 용량이 매우 크므로 10%정도의 용량도 사실은 엄청 큰 것이므로 디스크를 낭비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도 참조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tune2fs에서 나오는 수퍼블록정보는 수퍼블록의 정보입니다.
이 수퍼블록의 정보내에 superuser reserved block정보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mke2fs나 mkfs로 포맷을 할 때에 수퍼블록정보가 생성이 되는데,
tune2fs로 확인하는 수퍼블록정보도 이와 동일한 정보입니다.

즉, 수퍼블록의 생성은 mke2fs나 mkfs실행시에 생성되는 것이고,
이렇게 생성된 수퍼블록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tune2fs입니다. 물론, tune2fs는 수퍼블록의 정보를 새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가능한 새로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mount의 Max count가 정해져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mount의 Max count가 정해져 있다고 해서, 몇번까지만 사용하고 그 다음부터는 mount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있습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 mount의 Max count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즉, 충분한 mount의 Max count횟수까지가 설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질문하셨듯이 mount의 Max count가 왜 설정되어 있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확인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아마도, 파일시스템의 안정성때문이 아닌가라고 추측이 될 뿐입니다.

참고로 useradd나 groupadd등으로 생성할 수 있는 UID와 GID의 갯수가 60000개까지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실제로 한 시스템에서 시스템사용자가 60000번을 넘어서 즉, 70000번이상도 생성이 됩니다. useradd -U 70000 NEWUSER 라고 해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

하지만 최대 생성 UID수가 정해져 있다고 해서 이횟수를 넘어서 생성하는 경우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60000번이 넘어도 생성이 된다는 것을 참고한다면,,

mount의 Max count횟수를 넘어도 마운트가 되지 않을까 추측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실제 mount의 Max count만큼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어서
아직 확인하지는 못하였습니다. 혹시 오순택님께서 mount의 Max count이상 mount를 해보았다면 그 가부여부를 알려주시면 저희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슈퍼블럭과 맥스마운트횟수 역활

슈퍼블럭과 맥스마운트횟수 역활”에 대한 2개의 생각

  • 2015년 6월 1일 1:03 오후
    고유주소

    maximum mout count 는 설정값 이상을 mount 한경우 (재부팅이나 등등) log에서 최대 횟수에 도달했다고 알려주고 e2fsck등으로 파일시스템을 체크하라는 일종의 안내입니다tune2fs -l <장치명> |grep mount 로 확인할수 있습니다귀찮으면 -c 옵션으로 꺼버릴수 있습니다 설정값 (-1)

    응답
    • 2015년 6월 2일 10:04 오전
      고유주소

      네 ^^ 의견 감사드립니다. tune2fs로 해당 파일시스템(ext2/3/4)에 대해서 튜닝이 가능하죠. 이 문서는 오래전에 올리면서 tune2fs 를 언급을 하지 않았네요. tune2fs 관련 해서는 https://mapoo.net/os/oslinux/ext-filesystem-5-reserved-block-count/ 포스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