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일련의 사용자들에게 같은 값으로 디스크 할당량 배정


예를 들어 100명의 사용자의 할당량을 사용자 bob과 같은 값으로 빨리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bob의 할당량 정보를 직접 수정한 후에 다음 명령을 수행하면 된다.




edquota -p bob `awk -F: '$3 > 499 {print $1}' /etc/passwd`


여기에서 csh을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며, 사용자의 UID가 500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edquota에서는 Soft Limit, Hard Limit, 유예 기간(Grace Period)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5.4. Soft Limit


Soft limit는 한 파티션에서 사용자가 쓸 수 있는 최대 용량을 가리킨다. 그러나 유예 기간(grace period) 내에 있어서는 사용자는 사용 용량 초과에 대해서 경고를 받게 되는 경계선처럼 동작한다.



5.5. Hard Limit


Hard limit는 유예 기간(grace period)이 설정되어 있을 때에만 동작한다. 이것은 디스크 사용에 있어서 절대적인 제한을 의미한다. 즉, 사용자는 hard limit 이상의 디스크 공간을 사용할 수 없다.



5.6. Grace Period


유예 기간은 사용자의 사용 용량이 soft limit 용량을 넘은 후부터 적용되는 시간 제한이다. 시간은 sec(onds), min(utes), hour(s), day(s), week(s), month(s)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edquota -t" 명령을 실행하면 유예 기간을 보거나 수정할 수 있다.




Time units may be: days, hours, minutes, or seconds
Grace period before enforcing soft limits for users:
/dev/hda2: block grace period: 0 days, file grace period: 0 days


"0 days" 부분을 적당한 기간으로 바꿔준다. 개인적으로는 7일("7 days" 혹은 "1 week")로 설정해 주었다.

disk quota 설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