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iptables 사용하기


iptables는 상당히 자세한 메뉴얼 페이지(man iptables)를 가지고 있다. ipchains 에 익숙하다면 <@@ref>Appendix-Aipchains와 iptables의 다른점을 보아라. 이 둘은 매우 비슷하다.


iptables로 할수 있는 일에는 몇가지 다른것이 있다. 첫번째 작동은 전체 체인을 조절한다. 처음 시작은 세개의 미리 만들어진 체인으로 시작하는 데 이것은 제거될 수 없다.



  1. 새로운 체인 만들기 (-N).
  2. 비어있는 체인을 제거하기 (-X).
  3. 미리 만들어진 체인의 정책을 바꾸기 (-P)
  4. 어떤 체인의 규칙들을 나열하기 (-L)
  5. 체인으로부터 규칙들을 지우기 (-F)
  6. 체인내의 모든 규칙들의 패킷과 바이트의 카운드를 0 으로 만들기 (-Z)

체인 내부의 규칙을 조작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1. 체인에 새로운 규칙을 추가하기 (-A)
  2. 체인의 어떤 지점에 규칙을 삽입하기 (-I)
  3. 체인의 어떤 지점의 규칙을 교환하기 (-R)
  4. 체인의 어떤 지점의 규칙을 제거하기 (-D)
  5. 체인에서 일치하는 첫번째 규칙을 제거하기 (-D)


7.1 컴퓨터가 부팅될때 여러분이 보게 되는 것


iptables는 모듈로 되어있을 것이다. 이것은 iptable_filter.o 이다. 이것은 처음으로 iptables를 실행할때 자동으로 로드될 것이다. 이것느 커널에 영구히 포함될 수도 있다.


iptables 명령이 실행되기 전에는 기본적으로 만들어져있는 체인(입력, 포워딩, 출력)에는 아무른 규칙도 없다. (주의 : 어떤 배포판에는 초기화 스크깁트에 iptables를 실행하는 것이 들어있을 수 있다.) 입력과 출력 체인의 정책은 ACCEPT이고 포워딩 체인의 정책은 DROP이다. (iptable_filter 모듈에 'forward=1' 옵션을 선택하여 이것을 고칠 수 있다.)


7.2 하나의 규칙으로 작동하기


이것은 패킷 필터링의 약방의 감초이다. 일반적으로 추가와 제거 명령을 사용할 것이다. 다른것은 이런 개념의 단순한 확장이다.


각 규칙은 패킷이 일치되어야할 상태를 설정하고, 일치되었을때 무었을 할 것인가 ('target')를 나타낸다. 예를들어, 여러분은 127.0.0.1로부터의 모든 ICMP 패킷을 DROP하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경우 일치되어야할 상태는 'ICMP이면서 그 출처 가 127.0.0.1' 이다. 이 경우 'target' 은 DROP 이다.


127.0.0.1 은 'loopback' 인터페이서 이고 실제적인 네트워크 접속이 전혀 없더라도 이것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패킷은 'pin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ICMP type 8 (반응요구)을 보내고 모든 협조적인 호스트는 친절하게 ICMP type 0 (반응요구에 대한 응답)을 대답한다. 이것은 테스트하는데 유용 하다.



# ping -c 1 127.0.0.1
PING 127.0.0.1 (127.0.0.1): 56 data bytes
64 bytes from 127.0.0.1: icmp_seq=0 ttl=64 time=0.2 ms

— 127.0.0.1 ping statistics —
1 packets transmitted, 1 packets received, 0% packet loss
round-trip min/avg/max = 0.2/0.2/0.2 ms
# iptables -A INPUT -s 127.0.0.1 -p icmp -j DROP
# ping -c 1 127.0.0.1
PING 127.0.0.1 (127.0.0.1): 56 data bytes

— 127.0.0.1 ping statistics —
1 packets transmitted, 0 packets received, 100% packet loss
#


여기서 첫번째 ping 이 성공한 결과를 볼 수 있다. ('-c 1'은 하나의 패킷만 보내도록 ping에게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입력' 체인에 127.0.0.1에서 오는 패킷('-s 127.0.0.1')으로 ICMP 프로토콜인것 ('-p icmp')은 DROP ('-j DROP')하라는 규칙을 추가(-A)하였다.


그리고는 다시 ping으로 규칙을 테스트하였다. ping이 오지않은 응답을 기다 리지 못하고 응답받기를 포기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릴것이다.


규칙을 제거하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입력체인에는 단 하나의 규칙 만이 있다는 것을 앎으로, 몇번을 지워라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

               # iptables -D INPUT 1
#

입력 체인으로부터 1번 규칙을 제거한다.



두번째 방법은 -A 명령을 이용한 이전의 명령에서 -A를 -D로 다꿔주면 된다. 이것은 복잡한 규칙을 가지고 있고 각 규칙이 몇번째 규칙인지를 외우고 다니기를 싫어 한다면,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 iptables -D INPUT -s 127.0.0.1 -p icmp -j DROP
#

-D 명령은 -A 명령과 똑 같은 문법이다. (-I 나 -R 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여러개의 똑 같은 규칙들이 같은 체인에 있다면, 첫번째 것만 제거 될 것이다.



7.3 필터링 지정


앞에서 프로토콜을 지정하기위하여 '-p'를 이용하였고, 출처를 지정하기 위하여 '-s'를 이용하였다. 그 외에도 패킷의 특징을 지정하는데 사용되 는 다른 옵션들이 있다. 아래는 이것들에 대한 완벽한 개요이다.


출처와 목적지 지정


출처('-s', '–source', '–src')와 목적지('-d', '–destination', '–dst') IP 주소를 지정하는데 4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www.linuxhq.com', 'localhost' 처럼 이름을 이용하는 것이다. 두번째 방법은 '127.0.0.1' 처럼 IP 주소를 이용하는 것이다.


세번째와 네번째 방법은 IP 주소의 그룹을 지정하는 것으로 '199.95.207.0/24' 또는 '199.95.207.0/255.255.255.0' 같은 형태이다. 이 둘은 모두 199.95.207.0 부터 199.95.207.255 사이의 모든 IP 주소를 지정한다. '/' 다음의 숫자는 IP 주소의 어떤 부분이 의미있는가를 나타낸다. '/32' 나 '/255.255.255.255' 가 기본값이다.(IP 주소의 모든부분이 일치해야 한다.) 모든 IP 주소를 지정하는데 '/0' 가 사용된다.

               # iptables -A INPUT -s 0/0 -j DROP
#

이것은 '-s' 옵션을 이용하지 않은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므로 잘 사용되지 않는다.


'역'의 경우 지정


많은 지시자들('-s'나 '-d' 같은)은 일치하지 않는 주소를 나타내기 위하여 '!'('not'을 의미한다)로 시작하는 설정을 할 수 있다. 예로, '-s ! localhost' 는 localhost로부터오는 패킷이 아닌경우를 나타낸다.


프로토콜 지정


프로토콜은 '-p' 지시자로 지정할 수 있다. 프로토콜을 숫자가 될수 있고 (IP의 프로토콜 번호를 알고 있다면) 'TCP', 'UDP', 'ICMP' 같은 이름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tcp'는 'TCP'와 같은 역할을 한다.


프로토콜 이름 지정에도 '!'을 이용할 수 있다. '-p ! TCP'


인터페이서 지정


'-i'('–in-interface')와 '-o'('–out-interface')가 인터페이서를 저정 하는데 사용된다. 인터페이서는 패킷이 들어오고 나가는 물리적인 도구이다. if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 활성화 되어있는 인터페이서를 알아볼수 있다.

입력 체인을 지나는 패킷은 출력 인터페이서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o' 설정에 일치하는 패킷이 없을 것이고 출력 체인을 지나는 패킷은 입력 인터 페이서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i' 설정에 일치하는 패킷이 없을 것이다.


포워딩 체인을 지나는 패킷만이 입력과 출력 인터페이서를 모두 가질것이다.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인터페이서를 지정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없이 될 수 있 다. 이것은 인터페이서가 활성화 되기 전까지는 규칙에 일치하는 패킷이 있을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dial-up PPP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유용하다.


특별한 경우로, 인터페이서 이름이 '+'로 끝날수 있는데 이것은 그 이름으로 시작하는 모든 인터페이서를 모두 지정한다(그것이 현재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예를들어, 모든 PPP 인터페이서와 일치하는 규칙을 지정하려면 -i ppp+와같이 하면 된다.


인터페이서 이름앞에 '!'도 이용할 수 있다.


분절 (Fragments) 지정


가끔 패킷은 한번에 다 전달되기에는 너무 큰 경우가 있다. 이런경우 패킷은 여러 분절로 나뉘어지고 다중패킷의 형태로 전달된다. 목적지에서 이 분절들 은 재 구성되어 전체 패킷이 된다.


분절에서 문제점은 내부 패킷의 부분으로 IP 헤더 다음의 위치에서 프로토콜 헤더를 찾는데, 이것은 첫번째 분절에만 있기 때문에 찾을수가 없다.


만약 여러분이 접속추적이나 NAT를 한다면 모든 분절은 필터링 코드에 도달하 기 전에 뭉쳐지므로 분절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 않다면, 분절들이 필터링 규칙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를 이해하는 것 은 중요하다. 우리가 가지고있지 않은 정보를 요구하는 필터링 규칙에 부합될 수가 없다. 이것은 첫번째 패킷은 다른 패킷과 같이 처리되고 두번째 이후의 분절은 전달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p TCP –sport www ('www' 를 출신 포트로 지정하는 경우)와 같은 규칙에 맞는 분절은 있을 수 없다( 첫번째 분절을 제외하고). 그 반대의 규칙인 -p TCP –sport ! www도 분 절들을 처리할 수 없다.


그러나, 두번째 이상의 분절에 대하여 규칙을 지정하기위하여 '-f' ('–fragment')라는 지시자를 사용할 수 있다. 두번째 이상의 분절에는 적용 되지않는 규칙을 지정하기 위하여 '-f' 앞에 '!' 를 붙이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 첫번째 분절에 필터링이 적용되어 DROP 되면 목적지 에서 다른 분절들의 재합성이 되지 않으므로, 두번째 이상의 분절이 그냥 지나가도록하는 것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 된다. 그러나 단순히 분절들을 전달하는 것만으로 호스트를 크래쉬가 생기는 버그가 알려져 있다. 여러분이 결정할 일이다.


네트워크 헤더에 대한 주의 : 잘못 구성된 패킷들은 이러한 시험을 할때 DROP 되었다. (TCP, UDP, ICMP 패킷중 길이가 너무 짧아 파이어월 코드가 포트나 ICMP 코드와 형태를 읽을 수 없는 경우). 왜냐하면 TCP 분절은 8번째 위치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예로, 다음과 같은 규칙은 192.168.1.1 로 향하는 분절을 DROP 시킨다.


# iptables -A OUTPUT -f -d 192.168.1.1 -j DROP
#


iptables 의 확장 : 새로운 대상(Matches)


iptables확장 가능하다. 즉 새로운 형태를 제공하기 위하여 iptables와 커널 모두가 확장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이중 일부는 표준적이고 다른 것은 이색적이다. 다른사람에 의해서도 확장 은 만들어질 수도 있으며 독립적으로 배포될 수 있다.


정상적으로 커널 확장은 커널 모듈 하부 디렉토리에 존재한다. (/lib/modules/2.3.15/net). 이것은 요구에 의하여 적재된다. 그러므로 직 접 이들 모듈을 적재할 필요는 없다.


iptables의 확장들은 공유라이버러리 형태로 보통 /usr/local/lib/iptables 에 위치한다. 배포판은 이것을 /lib/iptables나 /usr/lib/iptables에 넣으 려 할 것이다.


확장은 두가지 형태이다. : 새로운 타겟(target), 새로운 적용(match) 아래에 새로운 타겟에 대하여 이야기 할 것이다. 어떤 프로토콜은 자동으로 새로운 테스트를 제공하는데 현재로는 TCP, UDP, ICMP 에 대해서 아래에 보여 줄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 '-p' 옵션 뒤에 지정하는데 그러면 확장을 적제할 것이다. 명백히 할려면 '-m' 옵션으로 확장을 적재하고 확장 옵션을 사용가능하게 할 수 있다.


확장에 대한 도움을 얻으려면, 적제하는 옵션('-p', '-j', '-m')을 '-h'나 '–help' 다음에 지정하면 된다.


TCP 확장


TCP 확장은 '–protocol tcp' 가 지정되고 다른 적용이 지정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적제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옵션을 제공한다.




–tcp-flags

'!' 옵션을 사용한다면 이것 뒤에 두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첫번째 것은 검사하고자 하는 지시자 리스트의 마스크이다. 두번째 단어는 지시자에게 어떤것이 설정 될 것인지를 말해준다. 예를들어,


# iptables -A INPUT –protocol tcp –tcp-flags ALL SYN,ACK -j DENY

이것은 모든것이 검사되어야 함을 말한다.('ALL'은 `SYN,ACK,FIN,RST,URG,PSH' 와 같다.) 그러나 SYN 과 ACK 만 설정된다. 'NONE'는 지시자가 없음 을 말한다.


–syn

'!' 옵션이 선행될 수 있다. 이것은 '–tcp-flags SYN,RST,ACK,SYN'의 약어이다.


–source-port

'!' 옵션이 선행될 수 있다. 이후에 하나의 TCP 포트나 포트의 범위를 지정한다. /etc/services 에 기록된 것과 같은 포트 이름이 사용될 수 도 있고 숫자로 나타낼 수도 있다. 범위는 두개르 포트 이름을 '-' 으 로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커거나 같은경우를 위해서) 하나의 포트 뒤에 '-'를 사용하거나 (작거나 같은 경우를 위해서) 하나의 포트 앞에 '-' 를 덧붙일 수 있다.


–sport

이것은 '–source-port'와 동의어이다.


–destination-port


–dport

는 위의 내용과 같으나 목적 지를 지정한다.


–tcp-option

'!' 나 숫자가 옵션에 선행될 수 있는데 숫자가 앞에 올경우 그 숫자 와 TCP 옵션이 같은 경우의 패킷을 검사한다. TCP 옵션을 검사하려 할 때 완전한 TCP 헤더를 갖지않는 것은 자동으로 DROP 된다.



TCP 지시자에대한 설명


가끔 한쪽 방향에서의 TCP 접속만 허랑하고 다른 방향에서의 접속을 불허하 는 것이 유용하다. 예로, 여러분은 외부 WWW 서버로의 접속은 허락하며 그 서버로 부터의 접속은 불허하기를 원할 것이다.


단순하게 그 서버로부터 오는 TCP 패킷을 막으면 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 나, 불행히도 작동하기 위해서 TCP 접속은 양방향의 패킷을 요구한다.


해법은 접속을 요구하는 패킷만 막는 것이다. 이러한 패킷을 SYN 패킷이라한다. (물론, 기술적으로 SYN 지시자 셋을 갖는 패킷이 있다. 그리고 FIN 과 ACK 지시 자는 지워진다. 그러나 간단히 그것을 SYN 패킷이라고 한다.) 이러한 패킷만 불가능으로 만듬으로서 외부로 부터의 접속 시도를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위해서 '–syn' 지시자가 사용된다. : 이것은 프로토콜을 TCP 로 지정했을 때만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192.168.1.1 로부터의 TCP 접속을 지 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p TCP -s 192.168.1.1 –syn


접속을 시작한 것 외의 모든 패킷을 지정하기 위하여 '!' 옵션이 선행될 수 있다.


UDP 확장


이 확장은 '–protocol udp'가 지정되고 적용이 저정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적재된다. 이것은 '–source-port', '–sport', '–destination-port', '-dport'를 지원하고 내용은 TCP 설명에서 자세히 나왔다.


ICMP 확장


이 확장은 '–protocol icmp'가 지정되고 그 적용이 지정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적재된다. 이것은 단 하나의 새로운 옵션만 지원한다.:




–icmp-type

'!' 옵션이 선행될 수 있다. 이후에 ICMP 타입의 이름('host-unreachable') 이나 숫자형태 ('3'), 또는 숫자형태와 코드('/'로 분리 예. '3/3') 의 형 태가 사용된다. 사용할 수 있는 ICMP 형태의 이름의 리스트는 '-p icmp –help' 하면 나타난다.



그외의 적용 확장


Netfilter 패키지의 다른 확장은 시험적인 확장이다. 이것은 (설치 되어있다면) '-m' 옵션으로 활성화 된다.



mac

이 모듈은 '-m mac' 또는 '–match mac' 이라고 함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것은 들어오는 패킷의 이더넷 주소를 검사한다. 그러므로 입력 체인에 서만 유용하다. 이것은 하나의 옵션만 제공한다.



–mac-source

'!' 옵션이 선행 될 수 있다. 이후에 콜론으로 분리된 16진수 숫자의 이더넷 주소가 온다. 예 '–mac-source 00:60:08:91:CC:B7'


limit

이 모듈은 '-m limit' 또는 '–match limit'이라고 함으로 지정할 수 있 다. 이것은 로그 메세지를 억제할때 처럼 적용검사의 속도를 제한하는데 사용한다. 1초에 주어진 숫자만큼의 적용만 검사한다. (기본값은 한 시간 에 3번, 최고 5번이다.) 이것은 두개의 옵션을 제공한다.



–limit

숫자가 따라온다 : 초당 평균 최대 적용 검사 수를 지정한다. 숫자뒤 에 시간단위를 지어할 수 도 있다. ('/second', '/minute', '/hour', '/day'형태이다. 예로, '5/second' 또는 '5/s'가 가능하다)


–limit-burst

숫자가 따라온다. 위의 제한이 적용되기전의 최대 Burst(?) 를 제한 한다.


이 적용은 종종 로그의 속도를 제한하기위하여 LOG 타겟과 함께 사용된 다. 이것을 이해하기위하여 아래에 기본 제한설정을 하는 로그 패킷제한 을 보자.


# iptables -A FORWARD -m limit -j LOG

이 규칙에 도달될때까지 패킷은 로그될 것이다. 사실 Burst의 기본값은 5 이므로 처므ㅇ 5개의 패킷은 로그될것이다. 그 이후 얼마나 많은 패킷이 도달하든 간에 하나의 패킷이 로그되기전에 20분이 걸릴 것이다. 그리고 20분 동안 패킷 적용이 없으면 Burst 하나가 다시 생길 것이다. 패킷없이 100분 이 지나면 Burst는 완전이 원상 복구 될것이다. 처음 시작할때로 돌아가는 것 이다.


재복구 시간을 59시간 이상으로는 설정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평균속도를 하 루에 1개로 설정하였다면 Burst 속도는 3 이하가 되어야 한다.


owner

이 모듈은 지역에서 생성된 패킷의 생성자의 여러 특징을 적용하려고 한다. 이것은 출력 체인에만 사용되며 어떤 패킷들(ICMP ping 응답같은)은 소유자 가 없으므로 적용되지 않는다.



–uid-owner userid

유효한 사용자 id (숫자)의 프로세서가 생성한 패킷에 적용한다.


–uid-owner groupid

유효한 그룹 id (숫자)의 프로세서가 생성한 패킷에 적용한다.


–pid-owner processid

주어진 프로세서 id 의 프로세서가 생성한 패킷에 적용한다.


–sid-owner processid

세션 그룹내의 프로세서가 생성한 패킷에 적용한다.


unclean

이 시험적인 모듈은 정확히 '-m unclean' 또는 '–match unclean'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무작위의 여러 건전성 검사를 한다. 이것은 제대로 검사되지 않았고 안전성 도구로도 사용되지 못한다.(아마도 이것 은 무제를 더욱 힘들게 하고 버그 그 자체일 것이다.) 이것은 옵션이 없다.



상태 적용


가장 유용한 적용 기준은 'ip_conntrack' 모듈의 접속 추적 분석을 해석하는 'state' 확장이다. 이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m state'를 지정함으로 '–state'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후에 콤마로 분리되는 적용할 상태들의 리스트가 온다.('!' 지시자는 사용되어지지 않는 다.) 이 상태들은 ;



NEW

새로운 접속을 만드는 패킷


ESTABLISHED

존재하는 접속에 속하는 패킷 (즉, 응답 패킷을 가졌던 것)


RELATED

기존의 접속의 부분은 아니지만 연관성을 가진 패킷으로 . ICMP 에러 나 (FTP 모듈이 삽입 되어있으면) ftp 데이터 접속을 형성하는 패킷.


INVALID

어떤 이유로 확인할 수 없는 패킷: 알려진 접속과 부합하지 않는 ICMP 에러와 'out of memory' 등을 포함한다. 보통 이런 패킷은 DROP 된다.



7.4 타겟 지정


이제 패킷에서 어떤 검사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았다. 이제 우리의 검사에 일치 하는 패킷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을 규칙 타겟 이라고 한다.


두개의 이미 만들어진 단순한 타겟이 있다. : DROP 과 ACCEPT. 이미 이것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적용이 되는 패킷과 그것의 타겟이 위의 두 개중 하나라면 더이상의 참고할 규칙은 없다. : 패킷의 운명은 결정 되는 것 이다.


이미 만들어진 두개의 타겟외에 두가지 형태의 타겟이 있다.: 확장과 사용자 지정의 체인들 이다.


사용자 지정의 체인들


ipchains로 부터 상속되는 iptables의 강력한 기능중의 하나는 능력되는 사용 자가 기존의 세개의 체인(입력, 출력, 포워드)외에 새로운 체인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임의 결과 사용자 지정의 체인은 그것을 구분하기 위하여 소문 자로 나타낸다. (아래 전체 체인에 대한 작용 부분에서 어떻게 사용자 지정의 새로운 체인을 만드는지 기술할 것이다.)


타겟이 사용자 지정의 체인인 규칙에 패킷이 맞으면 패킷은 사용자 지정의 체인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그 체인이 패킷의 운명을 결정하지 못하면 그리고 그 체인에 따른 이송이 끝나면, 패킷은 현제 체인의 다음 규칙으로 돌아온다.


그림을 보자. 두개의 체인이 있고 그것이 입력테스트라는 사용자 지정의 체인이 라고 가정하자.


          `INPUT'                         `test'
—————————- —————————-
| Rule1: -p ICMP -j DROP | | Rule1: -s 192.168.1.1 |
|————————–| |————————–|
| Rule2: -p TCP -j test | | Rule2: -d 192.168.1.1 |
|————————–| —————————-
| Rule3: -p UDP -j DROP |
—————————-


192.168.1.1 로부터 와서 1.2.3.4 로 향하는 TCP 패킷이 있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입력 체인으로 들어온다. Rule1 을 검사한다. 맞지 않음. Rule2 맞음. 그것의 타겟 은 테스트, 고로 다음 검사할 규칙은 테스트의 시작이다. 테스트의 Rule1 이 맞다. 그러나 이것이 타겟을 지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음 규칙이 검사된다. Rule 2. 맞지 않다. 그 체인의 끝에 도달했다. 다시 입력 체인으로 돌아가서 Rule3 을 검사 한다. 그것도 맞지 않다.


여기서 패킷의 이동경로를 그림으로 나타냈다.

                                v    __________________________
`INPUT' | / `test' v
————————|–/ ———————–|—-
| Rule1 | /| | Rule1 | |
|———————–|/-| |———————-|—|
| Rule2 / | | Rule2 | |
|————————–| ———————–v—-
| Rule3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v


사용자 지정의 체인에서 대를 사용자 지정의 체인으로 갈수 있다. (그러나 루프 를 돌수는 없다. 루프를 발견하게 되면 패킷은 DROP 된다.)


iptables로의 확장 : 새로운 타겟


타겟의 다른 형태는 확장이다. 타겟 확장은 커널 모듈로 구성된다. 그리고 iptables 에 대한 선택적 확장은 새로운 명령행의 옵션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넷필터 배포에 포함된 몇몇의 확장은 다음과 같다.



LOG

일치하는 패킷의 커널 로그를 제공한다. 이것은 부가의 옵션을 제공한다.


–log-level

레벨 숫자나 이름이 따라온다. 유효한 이름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debug' 'info', 'notice', 'warning', 'err', 'crit', 'alert', 'emerg' 이고 이것 은 각각 숫자 7 에서 0 에 대응한다. 이런 레벨에 대한 설명은 syslog.conf 의 man 페이지를 보라.


–log-prefix

14자 까지의 문장이 따라온다. 이 메세지는 로그 메세지의 시작부분으로 보내져서 확인에 사용될 수 있다.


이 모듈은 'limit' 타겟 다음에 사용하면 가장 효과적이다. 그래서 로그가 넘 지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REJECT

이 모듈은 'DROP'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다만, 'port unreachable' 이라는 에러 메세지를 ICMP 로 보낸다. 주의할 것은 ICMP 에러 메세지는 다음의 경우 보내 지지 않는다 ( RFC 1122 를 보라) :



  • 검사된 패킷이 ICMP 에러메세지이거나나 알수 없는 ICMP 형태인 경우
  • 검사된 패킷이 헤더가 없는 분절인 경우
  • 너무 많은 ICMP 에러 메세지를 그 목적지로 보낸 경우.

REJECT 는 '–reject-with'라는 옵션을 가지는데 이것은 사용할 응답 패킷을 변경한다. 자세한 것은 메뉴얼 페이지를 보라.



특별한 미리 만들어진 타겟


두개의 미리 만들어진 타겟이 있다 : RETURN, QUEUE


RETURN은 한 체인의 끝으로 보내지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 미리 만들어진 체 인의 경우 그 체인의 정책은 실행이다. 사용자 정의 체인의 경우 이 체인으로 점프 하는 규칙의 바로 다음인 이전 체인으로 이동한다.


QUEUE은 특별한 타겟으로, 사용자공간의 작업을 위해 패킷을 대기하도록 한다. 패킷 을 위해서 대기하고있는 것이 없다면(즉, 이 패킷을 다룰 프로그램이 아직 씌어져 있지 않다면) 패킷은 DROP 될 것이다.


7.5 전체 체인에 대한 작용.


iptables의 유용한 기능주 하나는 여러 관계가 있는 규칙을 하나의 체인속으로 그룹화 하는 것이다. 체인의 이름은 어떤 것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미리 만들어 진 체인과의 혼동을 막기 위하여 소문자를 사용하기를 권한다. 체인의 이름은 16 자 까지 가능하다.


새오룬 체인 생성


새로운 체인을 만들어 보자. 나는 매우 상상력이 좋은 사람이므로 이것을 테스트 라고 부르기로 하겠다. '-N' 또는 '–new-chain' 옵션을 사용한다.


# iptables -N test
#


단순하다. 이제 이 체인에 상세한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체인 제거


체인을 제거하는 것도 단순하ㄷ. '-X' 나 '–delete-chain' 을 사용한다.


# iptables -X test
#


체인을 제거 하는데는 몇가지 제한이 있다. 이것은 비어있어야 한다. (아래의 체인 비우기를 보라) 그리고 그것은 다른 어떤 규칙의 타겟도 아니어야 한다. 미리 만들어진 세개의 체인은 제거할 수 없다.


체인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모든 사용자 정의의 체인은 제거된다.


체인 비우기


하나의 체인의 모든 규칙을 비우는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F' ('–flush') 명령이다.


        # iptables -F forward
#


체인을 지정하지 않으면 모든 체인의 규칙이 지워진다.


체인 규칙 나열하기


한 체인의 모든 규칙은 '-L' 명령으로 나열할 수 있다.


각 사용자 정의의 체인을 나열했던 'refcnt' 는 그 체인을 그들의 타겟으로하 는 규칙들의 번호이다. 체인이 제거되기 위해서는 이것이 '0' 으로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체인은 비어야 한다)


체인의 이름이 생략되면 비어있는 것을 포함한 모든 체인이 나열된다.


'-L' 명령에 따르는 옵션은 세개가 있다. '-n' (numeric) 옵션은 iptables가 여러분이 DNS 요구를 필터링 아웃한 경우나 DNS가 적절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오랜 시간이 걸리는, IP 주소를 찾는 것을 예방하는 아주 유용한 옵션이다. 이것 은 TCP와 UDP 포트가 이름이 아닌 숫자로 출력되도록 하기도 한다.


'-v' 옵션은 규칙의 자세한 정보(패킷과 바이트 카운터, TOS 비교, 인터페이서와 같은)를 나타낸다.


패킷과 바이트 카운트는 'K'(1000), 'M'(1,000,000), 'G'(1,000,000,000) 와 같은 접미어와 함께 나타난다. '-x' (확장 수) 지시자를 사용하면 얼마나 큰 숫자든 전 체 숫자가 나타난다.


카운트 리셋트 ('0'으로 만들기)


이것은 카운트를 리셋하는데 유용하다. 이것은 '-Z' ('–zero') 옵션으로 가능하다.


이것의 문제점은 리셋하기 직전의 카운트 값을 알필요가 있을 때가 가끔 있다는 것 이다. 이러한 경우의 예로, 어떤 패킷이 '-L' 과 '-Z' 명령 사이에 지나갈 수 있다. 이런이유로 카운트를 읽는 것과 동시에 리셋하기위해서 '-L' 과 '-Z' 명령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정책 설정


우리가 이전 체인을 패킷이 어떻게 지나가는가를 의논할 때, 미리 만들어진 체인의 끝에 패킷이 다다렀을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설명하였다. 이 경우 체인의 정책이 그 패킷의 운명을 결정한다. 미리 만들어진 체인(입력, 출력, 포워드)만이 정책을 가지는데, 이것은 사용자 정의의 체인의 끝에 다다른 패킷의 이동은 이전 체인에서 요약되어지기 때문이다.


정책은 ACCEPT 또는 DROP 이 될수 있다.


ipchains와 ipfwadm을 사용하기


배포되는 넷필터에는 ipchains.o 와 ipfwadm.o 라는 모듈이 있다. 이것을 여러 분의 커널에 포함시키면 이전과 똑 같이 ipchains 나 ipfwadm을 사용할 수 있 다. ( 주의 : 이들은 iptables.o, ip_conntrack.o, ip_nat.o와 호환성이 없다)


이것은 아직 한동안은 지원될 것이다. 이들을 완전히 대치하는 안정판이 나오 는데 까지는 2 * [대치할 것이라는 발표 – 첫번째 안정판] 이라는 공식이 적 용된다고 생각한다.


즉, ipfwadm의 경위 이것의 지원이 종료될 때는 :


2 * [October 1997 (2.1.102 release) – March 1995 (ipfwadm 1.0)]
+ January 1999 (2.2.0 release)
= November 2003.


그리고 ipchains의 경우 이것의 지원이 종료될 때는 :


2 * [August 1999 (2.3.15 release) – October 1997 (2.2.0 release)]
+ January 2000 (2.3.0 release?)
= September 2003.

그러므로, 2004년 까지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iptables 메뉴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