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osori.org – Opensource and Linux Community [오소리] 오픈소스와 리눅스 커뮤니티는 오소리에서~


안녕하십니까 Linuxer광민 입니다.


자세한 구성정보는 확인이 않되어 모르지만 말씀해 주신 정보대로라면 우선 보드에서 지원하는 레이드로 디스크 4개를 RAID 1(미러링) 구성을 했다면… OS 커널에서 인식하는 디스크는 두개로 보일듯 합니다.


이 디스크 두개를 다시 LVM으로 묶어서 하나의 디스크로 인식을 시키셨다면 역시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디스크 볼륨그룹만 보일것일테지요…


이 상황에서 LVM이 깨졌다면 우선 원인으로서는 LVM을 구성 및 지원하는 커널단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해당 유틸리티 자체 혹은 물리적 결함으로 LVM이 깨질수 있습니다.


LVM은 RAID 0(스트라이핑)과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RAID 0의 경우 A라는 데이터가 기록될때 데이터가 양쪽의 디스크에 나뉘어 기록되기 때문에 하나의 디스크라도 손상이 되면 데이터를 복구할수 없습니다. (RAID 1 미러링이 별도로 되어있지 않다고 가정할때)


하지만 LVM의 경우 데이터를 나누어 기록하는것이 아닌… 하나의 디스크에 용량이 다차면 다음 디스크로 데이터를 넘기는 방식이기때문에 물리적인 디스크중 하나만 장애가 생겼다면 RAID 1으로 구성된 백업 디스크로서 복구가 가능하며 설사 LVM 볼륨 구성정보등의 이유로 백업 디스크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할지라도 나머지 하나의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는 살릴수가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리눅스 시스템에서 LVM의 적용은 권장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삼성그룹 이하의 모 업체에서 LVM으로 리눅스 시스템을 구축하였다가 볼륨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를 전부 잃어버리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되도록 LVM 보다는 RAID 를 권장하며 보드에서 지원하는 RAID 보다는 별도의 하드웨러 RAID 컨트롤러를 이용한 레이드 구성이 보다 안전함을 알려드립니다.


보드에서 지원하는 RAID의 경우 OS상에서 지원하는 소프트 레이드와 별반 차이가 없을 뿐더러 만약 보드상에 있는 RAID 칩셋이 나갈경우 해당 보드를 구하지 않는 이상 해당 디스크의 데이터를 절대 살릴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해당 보드의 RAID 컨트롤러에서 레이드의 어레이를 구성했기 때문에 동종의 보드 혹은 레이드 컨트롤러가 아니라면 해당 어레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어레이 초기화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LVM 안정성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