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시스템이 불안정하여 다시 설치하고 싶어요.
A : 하드디스크의 상태 불안정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등으로 맥 O/S 관련 파일의 손상이 생겼을 경우, 혹은 O/S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경우에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그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컴퓨터 구입시에 받은 매킨토시 O/S CD를 넣으신 후, 조절판의 시동디스크(Startup Disk)를 실행하여 CD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 재시동을 하여 내장하드가 아닌 CD내의 한글시스템으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이 때 CD를 넣으신 후 재시동을 하면서 키보드의 "C"키를 누르고 있다가 웃는 모니터 그림, 즉 해피맥이 나오면 손을 떼어도 CD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 화면이 다 뜨면 CD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한글시스템 설치'라는 폴더를 열어 한글시스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라이센스와 관련된 메세지들을 '승인'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신 후 윈도우 내에 "설치"라는 버튼이 나오는 화면이 보이면 'Command+Shift+k' 키를 동시에 누르거나 아니면 '선택사항'이라는 버튼이 보일 경우에는 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상에 작은 윈도우가 뜨며 두 가지 옵션을 제시합니다. 이 때 상단의 '기존의 시스템 폴더 갱신'이 아닌 하단의 '새로운 시스템 폴더 생성' 옆의 동그란 라디오버튼을 클릭하여 체크를 하신 후 승인을 눌러 빠져 나오시면 바로 조금 전까지만 해도 '설치'라고 되어 있던 버튼이 '깨끗한 설치'라고 바뀌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한글시스템과는 별도의 폴더를 생성하여 전혀 새로운 시스템을 설치하게 되며 만약 위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기존의 시스템과 새로 설치하는 시스템이 서로 섞이게 되어 두 버전이 다른 경우에는 시스템이 온통 엉키는 결과가 발생케 됨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설치가 다 끝난 후에는 재시동을 합니다. 그러면 새로 설치된 한글시스템으로 컴퓨터가 기동이 되게 됩니다. 이제 다 끝났다고요? 아닙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지금 방금 여러분이 설치하신 시스템은 가장 기본적인 상태의 시스템 환경으로 재설치가 된 것이므로 사용서체의 추가, 사용 주변기기에 대한 드라이버 S/W 설치, 메모리 설정, 각 프로그램별로 필요한 조절판 파일이나 확장파일의 추가가 이어지게 됩니다. 너무 어려우시다고요? 그러면 기존의 한글시스템 내의 자형폴더, 확장파일 폴더, 조절판 폴더를 여신후 새로 설치된 한글시스템 내의 동일한 폴더를 열어 두 폴더간의 내용을 확인하시면서 기존의 시스템에는 있었으나 신규로 설치한 폴더 내에는 없는 파일들을 옮겨 주신 후 재시동을 하시면 됩니다.

한글시스템 설치요령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