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노훈입니다.

컴퓨터 구매시에 제품 박스에 함께 제공이 되는 시스템 CD의 종류가 설치 CD복구 CD로 나뉘어 제공이 되었던 적이 있었으며. 이를 구매하신 사용자분들로부터 이 둘의 차이에 대한 문의가 많아 그 차이점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한가지 유념하실 사항은 한글 시스템 9.2.2 이상에서는 기존의 내용을 보존하면서 복구하는 내용이 없어지고 무조건 하드를 초기화하고 한글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아래의 내용과 화면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에는 절대 복구 명령을 내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백업을 하지 않은 모든 데이터를 잃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시스템 설치 및 복구에 관하여 간단하게 말씀을 드립니다.

1. 설치

설치의 경우에는 "손쉬운 설치"와 "사용자 설치"가 있습니다.


  • 손쉬운 설치는 말 그대로 기본 시스템 환경으로 자동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 사용자 설치는 사용자가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설치될 항목들을 선별하여 선택을 한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하므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구성으로 설치를 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2. 복구

컴퓨터 구매 후에 맨 처음 전원을 연결하면 복구 CD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시스템 설치를 하게 됩니다.
복구를 하시는 경우에는, 위의 경우와 같이 컴퓨터를 처음 구매하셨던 당시의 초기 환경으로 시스템을 복구하게 됩니다.

복구의 경우에는 세 가지 모드가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래의 항목 복구, 저장하기
    이 모드를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기존에 하드디스크에 있던 모든 파일들을 "원본 항목"이라는 폴더로 몰아 넣은 후에 한글 시스템을 새로 설치하게 됩니다.
    즉, 기존의 한글 시스템을 보존하면서, 기존의 한글 시스템과는 완전히 별개의 새로운 한글 시스템을 설치하게 됩니다.

  • 제자리에 복구하기
    이 모드를 선택하면 기존의 파일 구성을 변화시키지는 않으며,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파일들 중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시스템 파일들만을 새로 대치를 하는 방식입니다.

  • 복구하기 전에 "Macintosh HD" 지우기
    이 모드는 말 그대로 기존에 있던 자료를 모두 지우게 됩니다.
    즉, 설치 전에 하드디스크를 포맷을 잡고 설치를 하게 되므로 중요한 자료가 있으면 미리 백업을 하셔야만 합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존 데이터의 백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의 상태가 크게 불안정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의 중요한 내용을 미리 백업을 하고, 설치 CD로 부팅을 한 상태에서 Drive Setup을 사용하여 내장하드를 포맷한 이후에 설치를 하거나, 아니면 복구 CD로 부팅을 하여 복구하기 전에 "Macintosh HD" 지우기를 선택하여 포맷 후 설치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지 않는 한에는 포맷을 하지 않고 원래의 항목 복구, 저장하기 등으로 한글 시스템만을 재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내용은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복구 CD가 위의 내용과 동일한 구성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에만 해당이 되는 내용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글 설치 CD과 복구 CD 차이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