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 Hotline Server의 폐쇄적인 특징으로 인해 해당 서버의 내용이 공개가 될 만한 부분은 임의로 삭제하였으니 이 점 양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이런 이유로 앞뒤가 맞지 않는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를 운영하시느라 고생하시는 분들의 노고를 생각하시어 뒤엉켜 버린 저의 설명을 이해하여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1. Hotline이란?
Hotline은 일종의 동호회적 성격을 띤 BBS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어느 동호회나 그렇듯이 Sysop격인 Master가 있어 회원 및 자료, 서버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노력으로 사용자들간의 교류 및 정보 공유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산된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Hotline 내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내용들은 채팅, 뉴스그룹, 파일교환 등으로 인터넷상의 동호회적 성격을 유지합니다.
Hotline을 구성하는 요소는 Hotline Server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서버와 Hotline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속을 하는 방문객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2. Hotline 서버는?
Hotline 서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우선 개방형 서버로서 방문객의 접속에 그 어떠한 제한도 두지를 않습니다.
Hotline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해당 서버의 주소로 접속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이 폐쇄형 서버로서 접속(Login)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등록이라는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만 합니다.
방문객 자신의 신상명세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 경우도 있고 프로그램을 하나 업로드하여야만 등록을 해주는 서버 등 조금씩 성격은 다르지만 등록절차를 거쳐 ID와 Password를 승인을 받아야만 입장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등록절차는 해당서버마다 안내가 되어 있으므로 안내문을 읽고 그에 따라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3. Hotline 사용을 위한 조건
우선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즉, 전용선이나 모뎀, ISDN 아니면 초고속인터넷 회선(ADSL, HDSL, Cable Modem 등)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이 되어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웹서핑을 위해서는 웹브라우져가, 이메일 송수신을 위해서는 이메일러가 필요하듯이 Hotline 이용을 위해서는 Hotline Client 프로그램이 있어야 됩니다.
인터넷에 접속을 한 후에 그냥 Hotline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모든 절차가 거의 끝나게 됩니다.

4. Hotline 접속
Hotline Client를 실행을 한후 우선 상단 메뉴의 Hotline-->Options를 통해 환경을 맞추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Options 윈도우가 나타나면 우선 General탭에서 Your Name에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ID를 기입을 하여야 하며, 추후 핫라인 서버에 접속시 접속자의 이름으로 사용이 되게 됩니다.
즉, 접속이 되어 있는 Usre List에 표시될 이름입니다.



그 다음에 Icon 탭을 선택하여 본인이 사용하고픈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옵션들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설정을 마친 것이므로 이제 핫라인 서버로의 접속을 시도할 차례입니다. Hotline-->Connec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접속창이 나옵니다.




Server 항목에 접속을 하고자 하는 Hotline Server의 주소, ID, 그리고 Password를 입력을 한후 Connect 버튼을 눌러 접속을 시도합니다. (위 화면은 일반 트랙커에 접속을 하는 경우이므로 ID와 Password가 요구되지 않아 공란으로 두었슴.)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것은 '서버'와 '트래커'의 구분입니다.
'서버'로 접속을 하면 바로 해당 서버의 컴퓨터로 접속이 되나 '트래커'로의 접속은 서버리스트가 열거된 화면으로 나타나 접속을 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한 후에야 서버로 접속이 되게 되므로 '서버'와 '트래커'의 접속시 사용하는 버튼도 다르게 됩니다.

아래의 예제화면은 '트래커'가 아닌 개방형 서버로의 접속일 경우이며 Agreement 윈도우의 내용을 읽고 스크롤바를 이동시키면 Agree 버튼이 아래의 두 번째 그림처럼 생성이 됩니다.





핫라인 접속이 시작되면 Online Users 윈도우에 지금 서버에 접속을 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List가 열거되며, 지금 막 접속을 한 ABCD의 ID와 아이콘도 보이게 됩니다. (공교롭게도 제가 접속을 했을 때는 아무도 접속을 한 이들이 없어 나 홀로 사용자가 되고야 말았습니다.)



이제 무엇을 하여야 할까요? 이미 말씀을 드린 듯이 핫라인은 파일의 송수신, 채팅, 뉴스그룹 등의 작업을 지원하므로 Hotline Connect 윈도우에 있는 여러 툴바중에 원하는 작업을 택하여 진행을 하게 됩니다.




우선 가장 손쉬운 작업인 파일의 다운로드를 진행하기 위에 파일 아이콘을 선택하여 보겠습니다. (각 툴바의 설명은 생략을 하겠으며, 마우스를 툴바 위에 둔채로 잠시 기다리면 도움말이 나오므로 손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각 버튼의 기능은 이전 항목으로, 다운로드, 업로드, 검색, 정보입수, 새로운 폴더, 재검색 등이며 매킨토시에서 작업을 하며 흔히 사용하는 기능들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서버에서 관리되고 있는 파일들의 목록이 나오는데, Upload와 Download 중에서 필요한 작업을 할 수가 있읍니다. 업로드는 그림에서와 같이 지정된 폴더를 선택한 후 컴퓨터에 있는 자료를 업로드 할 수가 있으며, 여기에서는 하나의 파일을 다운로드받는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야겠죠?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개시됩니다.




다운로드가 진행이 되면 핫라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여러 윈도우 중에서 Tasks 윈도우에 그 때 그 때의 상황에 맞추어 진행사항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이제 News 버튼을 눌러 사용자들이 올리는 새로운 글들을 읽어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글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대일 대화, 메세지 전달 등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며, 트랙커나 서버의 주소를 Bookmark하는 기능들도 있으므로 작업을 하시면서 좀 더 공부를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핫라인 서버의 경우에는 고정 IP가 아닌 유동 IP로 운용이 되는 곳이 많으므로 핫라인 서버의 주소 보다는 핫라인 트랙커의 주소를 알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제 접속을 했던 서버의 주소로 오늘 다시 접속을 하려고 하면 그러한 주소가 없다는 메세지를 받게 되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우선 트랙커에 접속을 하여 서버를 찾아 가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임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핫라인의 사용에는 초보인 탓에 트랙커의 주소에 대해서는 정보가 없으나 Canada.hltracker.com이라는 트랙커의 주소만을 알고 있어도 수 백개의 서버를 찾으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hotline 클라이언트 사용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