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2000과 XP에서 소프트웨어 레이드 잡는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케벤에 아직 이내용은 없어서..;;

음..;;

여기서는 하드가 두개일때 레이드 잡는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4개일때도 그냥 비슷한 요령이니 생략하고..

우선, 하드디스크 두개 이상이 있어야하고, 각 하드는 다른 채널에 연결되야 효율이 좋습니다. (sata, ide 모두요)

1. 중요데이터를 일단 RW나 다른 저장공간에 백업한 다음에..

2. 두개의 하드를 파티셔닝 합니다. 두 하드에서 레이드로 묶을 파티션을 똑같은 용량으로 나눠주세요. 킬로바이트단위까지
똑같게 해주는것이 좋지만, 여의치 않으면 메가바이트 단위라도 똑같이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지금 안하고 나중에 두번째 하드를
추가후 첫번째 하드에 맞춰 잡아도 상관없습니다. 취향차이..

3. 필요하면 윈도 2K나 XP를 재설치하고요 (professional 이상, Home Edition은 잘 모르겠음..)

4.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를 들어간 다음,

5. 디스크관리에서 [디스크0] [디스크1] .. 이런식으로 된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불러와서 "동적
디스크로 변환"을 실행해주시고요.. 레이드로 묶을 두개의 디스크 모두 변환해줘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리부팅이 필요합니다.
(그림과 달리 하드가 두개만이면 [디스크0, 디스크1 두개를..)

*** 동적 디스크 변환후엔 Fdisk 같은거 하면 해당파티션 뿐 아니라 그 하드 전체가 다 날라가니 주의 하세요. 또 멀티 운영체제(다중부팅)가 설정되어 있으면 그것도 사용불가하니 주의하세요..

6. 변환이 끝나면, 오른쪽 영역에서 레이드로 묶을 파티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불러서 "새 볼륨"을 선택합니다. 이미 볼륨이 설정되어 메뉴가 없으면, 묶을 파티션들을 볼륨삭제 하고 다시 "새 볼륨"을 클릭합니다.

7. 마법사가 시작되며 단순, 미러..이런게 죽 나오는데, 스트라이프를 선택합니다.

8. 스트라이프 선택 후에 마법사를 죽 따라하면 됩니다.. 추가가능한 디스크 목록이 나오고 스트라이프로 묶을 디스크를 "추가"버튼을 눌러 추가한 다음 진행하면 됩니다.

9. 이후에는 일반 디스크처럼 포맷하고 볼륨탑재(C, D드라이브 등등) 그런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 마법사 보면 아시겠지만, LVM처럼 하드두개를 마음대로 붙혔다 뗐다 할 수 있고.. 스패닝은 뭔지 모르겠고..미러링은 뭐 다 아실꺼고..;;

그럼 설명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만!!

윈도에서 SW 레이드 만들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