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메모장(Notepad)은 물론이고, MS윈도우에서 실행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개행문자(Newline)는, "도스 텍스트" 즉 "CR-LF"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모든 소프트웨어는 "도스 텍스트" 줄바꿈이 기본입니다.

"도스 텍스트(DOS Text)"의 줄바꿈 문자의 십육진수 헥사(Hex) 값은

0D 0A

입니다. 2바이트입니다. 다만, "유닉스 텍스트(Unix Text)"에서는 0A 하나로 줄바꿈이 됩니다.

윈도우 메모장은 "도스 텍스트" 형식의 줄바꿈 문자만 읽을 수 있을 뿐, "유닉스 텍스트"는 잘 보여주지 못하고 이상한 글자가 나오게 됩니다.


메모장은 제대로 된 편집기가 아닙니다. 유닉스 텍스트 파일 등도 편집하려면, 울트라에디트(UltraEdit)나, EmEditor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개행문자란? / 줄바꿈 문자란?


문서를 작성할 때, 키보드의 Enter(엔터)키를 치면, 다음 줄로 행갈이가 됩니다. 이 행갈이를 기록하는 특수문자가 개행문자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헥사 에디터로만 개행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헥사 에디터로 개행문자를 보면, 위에서 말한 0D 0A 이런 16진수 값이 보입니다. (▶▶ 헥사 코드 편집법 / 헥사 에디터(Hex Editor) 사용법 기초 참고)

윈도우 메모장 개행문자(줄바꿈)관련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