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때 네트워크를 이용해 Windows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 방법 외에도 파일공유(CIFS)와 robocopy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CIFS 프로토콜이 막힌 환경에선 SCP가 더 좋은 선택이다.

구글링을 해보면 Windows의 SCP를 통한 d to d 드라이브 복사하는 방법(서버측 패스 잡는 방법)에 대해 검색이 잘 안된다.

원래 ssh(scp)는 유닉스에서 사용되던 툴이라 Windows는 디렉토리(폴더) 구분자가 유닉스 계열과 달리 \ 라서 scp에 적용 시 구분자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애매하다.

그러다보니 잘 못 적용하면 서버 측에 d 드라이브가 아닌 c 드라이브에 d라는 이름의 폴더가 생성되며 c 드라이브에 복사가 된다. 여러번의 삽질 끝에 알아낸 d to d 드라이브 복사 시 필요한 디렉토리 구분자를 기록해 둔다.

  1. PC 정보
    PC 1 - 데이터를 보내는 클라이언트 PC
    PC 2 - 데이터를 받는 서버 PC
  2. OpenSSH 서버 설치
    데이터를 받는 쪽 PC 2에서 아래와 같이 Windows OpenSSH 서버 설치 및 sshd 실행
    •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 - 선택적 기능 추가 - OpenSSH 서버 설치
    • 터미널창(관리자권한)을 열고 net start sshd 명령 실행
  3. 데이터 복사
    • Windows PC 1 의 D드라이브 데이터를 Windows PC 2 D드라이브로 SCP 복사하는 명령
PS C:\Users\user> scp -r -p /d:/* user@192.168.100.100:/d:/
  • user는 서버 PC의 계정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
    IP Address는 서버 PC의 IP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
    -r 옵션: 하위 디렉토리까지 모두 복사
    -p 옵션: 기존 파일들의 타임스탬프를 유지

만약 scp 명령 수행 시 로그인 창이 안 뜬다면 PC2의 Windows 방화벽의 sshd port (22번)을 허용 처리해본다.

PC 교체 시 뿐만 아니라 원격지의 Windows PC에 데이터 전송시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D to D Drive SCP Copy On Window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