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특정 도메인에 대해서만 나타나고, 대부분의 도메인은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cmd창에서 nslookup으로 질의시 정상적으로 resolve가 된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에서 질의시 제대로 작동이 안된다.

원인 :
처음엔 arp 스푸핑, 바이러스 등을 의심해 보다가 router의 문제, DNS서버 문제등으로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에 문제의 도메인을 넣어 보았다. 문제없이 작동이 됐다.
그 다음으로 VirtualBOX에 Linux VM을 깔고 브리지네트워크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다.
DNS서버가 윈도우즈와 같은데도 리눅스에선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위에서 의심했던 사항들은 모두가 아닌것으로 판명이 되었고, 윈도우즈 시스템을 의심했다.
그러던 중 DNS Client 서비스가 문제를 일으킨다는것을 발견하고 서비스를 중지하자 정상작동 되었다.
이상한건 DNS Client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도 정상작동이 된다는 것이다.
자칫하면 외부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 원인은 windows 버그였다.

해결방법 :
이 문제는 Windows XP sp3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최신(현재는 2012년 1월 30일 임)으로 윈도우즈 업데이트 패치를 유지하면 문제가 없어진다.
패치전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내 컴퓨터'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관리 –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 DNS Client – 서비스 중지 후 시작을 하면 문제가 사라진다.

nslookup으론 DNS 질의가 되지만 ping, tracert, 웹페이지 로딩등의 작업에서 resolve가 안될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