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또는 멀티모니터로 연결한 멀티 rdp에서 창간 전환 단축키에 대해 알아본다.
본인은 평소 업무 시 노트북에 항상 RDP를 이용하여 Remote Windows VM 2개를 띄워 놓고 일을 한다.
노트북은 마치 씬클라이언트처럼 연결만 시켜주는 역활을 할뿐 껍데기에 불과하다.
즉, 아래와 같은 환경이다.
1) RDP(Remote Desktop Protocol) 멀티 접속
2) RDP 연결 시 풀스크린(Full screen) 또는 멀티모니터(Multi monitor)로 연결
그런데 RDP-1 윈도우즈 <-> RDP-2 윈도우즈 간 창변환을 위해서는..
마우스를 RDP-1 바탕화면의 모니터 최상단에 올려서 RDP-1의 RDP 툴바의 최소화 버튼을 눌러 내렸다가 노트북의 작업표시줄의 RDP-2 를 눌러 띄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즉, RDP-1 윈도우즈 <-> RDP-2 윈도우즈 간 창변환 단축키가 필요했다.
그래서 찾아 봤는데, 마소는 그 가려운 것을 긁어줄 단축키 옵션을 이미 마련해 놓았다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따라해 보자.
1. RDP-1 또는 RDP-2 창에서 Ctrl + Alt + Home 을 누르면 모니터 최상단에 RDP 툴바가 나온다.
2. 위와 같은 상태에서 곧바로 Alt + Tab을 누르면
RDP-1, RDP-2 원격데스크톱 두개가 프로그램 창변환되듯 나타난다.
손쉽게 넘나들 수 있다.
단, 조건이 있다.
RDP 클라이언트(본인은 노트북이 되겠다.) 즉, mstsc의 설정이 아래와 같아야 한다.
mstsc 프로그램에서 '로컬 리소스설정 - 키보드' 부분의 '전체 화면을 사용할때만'으로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RDP 클라이언트(노트북)에 RDP-1, RDP-2 창 외에는 다른 창은 띄워져 있지 않는게 RDP간을 넘나들기에 편하다.
기타 RDP 단축키 참고는 아래 참조.
RDP 단축키
이것을 구현해 보기 위해 RDCMan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도 이용해 보났으나 되지 않았는데 단축키로 전환되니까 편리하다.
본인처럼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십지만 혹시나 필요한 분을 위해 공유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