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Vista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VHD는 Virtual Hard Disk의 약자로서 물리적인 HDD나 SSD가 아닌 파일형태의 가상 Hard Disk 이다. 이러한 가상 Disk 방식은 VM 쪽에선 오래전부터 있던 기술인데 Windows는 NT Kernel 6.x 부터 OS 자체에 도입을 하였다. 얼핏보면 ISO 이미지 파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미지 파일과는 달리 VHD파일로 OS 부팅도 가능하고 OS 백업, 복구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VHD를 잘 활용하면 여러 편리한 점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IT 지식이 부족한 이도 실생활에 활용해 볼 수 있는 가상 USB 만들기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VHD 가상 USB 사용의 잇점
요즘은 N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방식의 네트워크 저장매체가 발달하여 USB 메모리가 구지 필요 없을 수 있지만 아래에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이 방법을 고려해 볼만한다.
1.1. 공인인증서와 같은 중요 보안파일을 외부서버에 올려 놓기 싫다.
1.2. OS 재설치로 인한 공인 인증서 백업/복구 또는 재발급이 번거롭고 어렵다.
1.3. 공인인증서를 위해 USB를 꼈다뺐다 하기 귀찮다.
1.4. 맨날 USB를 PC 꽂아 놓기엔 고용량의 USB가 아깝다.

2. 적용 가능한 Windows

VHD 기술은 NT 6.x 커널을 탑재한 OS부터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Vista ~ Windows 8.1 그리고 그 이후 버전부터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즉, 이제 기술지원도 끝난 Windows XP는 적용 불가라는 소리다. 그리고 이 문서는 Windows 8.1에 적용한 것을 문서화 한 것이다.

3. 설정하기
3.1. 적당한 곳에 VHD 파일이 위치할 폴더를 생성합니다. 여기선 D 드라이브에 8_VUSB-Target 이라고 만들었다.
3.2. 윈도우 시작버튼에 마우스커서를 올리고 오른쪽을 버튼 클릭 – 디스크 관리
3.3. 동작 – VHD 만들기
3.4. 찾아보기 – 8_VUSB-Target 선택
3.5. 파일이름에 'VUSB' 입력 – 저장
3.6.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 : 64 MB – 확인
3.7. 64MB 크기로 생성된 디스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디스크 초기화
3.8. '디스크 초기화' 창에서 확인 클릭
3.9. '63MB 할당 되지 않음' 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새 단순 볼륨
3.10.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창에서 다음 클릭
3.11.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십시오' 창에서. 다음 클릭
3.12.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할당하십시오.' 창에서 드라이브 문자 할당 : V – 다음 클릭
3.13. '파티션 포맷' 창에서 볼륨레이블 : VUSB – 다음 클릭
3.14.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창에서 – 마침 클릭
3.15. '디스크 관리 창'을 보면 VUSB (V:) 61MB NTFS 정상(주 파티션) 이라는 파티션이 생성된게 보인다.
3.16. 탐색기 창을 열면 새로운 VUSB (V:) 드라이브가 생성된 것이 보인다.

4. 공인인증서 테스트

4.1. 기존 공인인증서 파일을 V: 드라이브에 복사
4.2. 은행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창을 띄우고 이동식 디스크 – V 드라이브 선택

5. VHD 파일 압축
5.1. VHD 파일은 VHD 파일내에 포함된 데이터의 양만큼만 실제 사용된다.(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여기선 기술적인 얘기는 생략한다.)
이것은 압축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용량이 매우 작은걸 알 수 있다. 인증서파일은 메가바이트도 안되는 크기라서 그렇다.
윈도우를 재설치 하거나 다른 윈도우 PC에서 해당 VHD 파일을 사용하고 싶으면 VHD 파일 자체를 복사해서 사용하던가 압축한뒤 옮겨서 사용하면 된다.

6. 윈도우 시작시 자동 마운트(탑재)
6.1. VHD 파일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든다.
6.2. 윈도우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실행
6.3. shell:startup 타이핑 하고 – 확인
6.4. 바탕화면의 'VUSB – 바로가기'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창으로 드래그

7. VHD 수동으로 마운트해제(꺼내기) 마운트하기(탑재)
7.1. 탐색기창의 VUSB (V:)에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꺼내기
7.2. 탐색기창을 확인해 보면 VUSB (V:) 가 사라진게 확인된다.
7.3. 탐색기창을 띄우고 D드라이브 – 8_VUSB-Target 폴더내의 VUSB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탑재
     -> 또는 그냥 VHD 파일을 더블클릭해도 된다.
7.4. VUSB (V:) 드라이브의 탐색기 창이 뜬다.

8. Windows 8 미만(Vista, 7, 2008 Server)의 OS에서 마운트하기
윈도우 8부터 OS에 내장된 기능으로 이미지 및 VHD 파일을 마운트할 수 있도록 되었다.
그 이전에 출시된 NT6.x 기반 OS는 간단하게 마운트를 할 수 없으므로 아래 두개의 bat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넣어 두고 사용한다.
마운트를 위해선 mount-v.bat 파일을 실행시킨다.
8.1. 마운트를 위한 bat 파일
mountvusb.bat 파일 내용 (자신의 환경에 맞게 내용은 수정할 것)
select vdisk file "c:\V-Disk\VUSB.vhd"
attach vdisk
8.2. diskpart로 마운트 bat파일 실행
mount-v.bat 파일 내용 (자신의 환경에 맞게 내용은 수정할 것)
@echo off
diskpart /s "c:\mountvusb.bat"
8.3. 마운트 해제 방법
디스크관리에서 해당 VHD 디스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 VHD 분리.
또는 diskpart 명령으로도 마운트 해제가 가능하다.

VHD를 활용한 가상 USB 장치 만들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