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거실 컴퓨터는 TV와 연결해서 동영상 감상용으로 사용되며 무선 마우스만 있고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았다.
가끔 동영상 파일을 집어 넣거나 할때 다른PC에서 원격제어가 필요한데, 원격제어를 할 때 거실 PC가 저절로 켜지고 공유폴더가 자동으로 열리면 편리할 거 같아서 구현해 봤다.
거실 홈씨어터 PC를 원격지의 PC를 통해 켠 다음 원격제어와 공유폴더를 동시에 열기 위해 간단한 batch와 wol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구현해 봤다. 좀더 복잡한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batch 코드에 제어문 등을 사용하면 되겠다.
- Windows XP(Pro) ~ Windows 8 까지 모두 적용 가능하다.
거실PC를 손쉽게 원격(서재방)에서 끄고 켜면서 제어하는 방법
1. 먼저 mc-wol 이라는 프로그램을 아래 사이트에서 d: 드라이브에 다운 받는다. (서재방 PC에서)
http://www.matcode.com/wol.htm
2. 그리고 메모장을 열어 아래와 같이 간단한 batch 코드를 입력 후 HTPC.bat 형식으로 저장. (서재방 PC에서)
- 자신의 환경에 맞게 원격제어를 하고자하는(거실PC) PC의 맥어드레스, ip, 공유폴더명 등을 적용 할 것.
@echo off
color 9F
mode con cols=57 lines=6
title ** 거실 PC 켜고 원격제어 **
D:\mc-wol.exe 00:1C:25:E3:A8:21
cls
echo ★★★★★★★★★★★★★★★★★★★★★★★★★★★★
echo ★ 거실 PC가 켜졌습니다. ★
echo ★ 거실 PC의 공유 폴더도 함께 열립니다. ★
echo ★ 원격 연결시까지 5초 정도 걸리니 기다리세요. ★
echo ★★★★★★★★★★★★★★★★★★★★★★★★★★★★
explorer file://192.168.22.2/영상
mstsc /v 192.168.22.2 /w 1280 /h 800
3. 구현을 위한 조건들
1) 원격 PC의 터미널서비스(원격데스크톱)를 활성화 해야한다.(필요시 윈도우 방화벽이나 보안프로그램도 세팅) (거실PC에서)
2) 원격 PC는 WOL 기능을 활성화해야 매직패킷(WOL신호)을 통해 켤 수 있다. (거실PC에서)
3) 원격 PC에서 공유폴더 설정이 되어 있어야 공유폴더 접근이 가능하다. (거실PC에서)
4) 원격 PC의 IP는 ip address가 아닌 넷바이오스명(컴퓨터이름)으로 대체해도 된다. (서재방PC의 HTPC.bat 코드)
5) 원격데스크톱을 비번 묻지않고 바로 연결하고자 한다면 mstsc 창을 열어서 세팅(자격증명저장)하면 된다. (서재방PC에서)
6) 원격 PC를 끌때는 항상 절전모드로 끈다. 그래야 wol로 켜고 바로 몇초 안에 원격제어가 가능함. (거실PC에서)
- 해당 블로그에서 'Windows 절전모드'로 검색해서 대기모드 실행 파일을 다운받아서 윈도우즈 끌때 실행.
- 만약 실행파일로 대기모드가 안될 경우 관리자 모드로 cmd 창을 열고 powercfg -h off
4. 아래는 구현한것을 캡쳐한 화면이다.
1) 메모장에 batch 코드 작성 후 저장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으로 보임)
- 서재방 PC
2) HTPC.bat 실행 후 거실 PC 원격 제어 및 공유폴더 엑세스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으로 보임)
- 작업표시줄이 진녹색인건 서재방 PC이고, 창으로 띄워진 튤립 사진의 바탕화면이 거실PC 이다.
그리고 거실 PC의 공유폴더 창과 HTPC.bat 실행창(파란색)이 보인다.
원격제어가 모두 끝나고 거실PC를 꺼야될 경우 작업표시줄 왼쪽의 주황색 전원버튼을 눌러 절전모드로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