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기(절전)모드란?
대기모드(S3방식)의 원리는 현재 작업중인 상태를 RAM에 그대로 상주시키고 PC 본체의 모든 전원을 차단하고 RAM에만 전원을 공급해 두는 것이다. 따라서 대기모드시 적은양(3~10W 정도)의 전기만 소모된다. – 메모리 뱅크에 꽂은 램 갯수, 모듈 수, 메모리 공정 등에 따라 전력량이 조금 달라진다.
다시 PC에 전원을 인가하여 PC를 깨우면 마지막 작업했던 작업들이 그대로 창에 뜬다.

2. 대기모드의 조건
  1) 메인보드 Bios의 전원관련 메뉴에서 S3 가 Enable 되어 있어야 한다.
     – 2000년 이후 대부분의 메인보드가 S3를 지원하고, 요즘 메인보드는 기본 활성이다.
     – 참고로 대기모드 종류는 S1 ~ S5까지가 있는데, 보통 가장 효율적인 S3를 사용한다.
  2)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대기(절전)모드 버튼이 비활성화 되고, 사용 불가.
  3) 전원관련 서비스 활성화
     – Windows 서비스 목록에서 'Power' 라는 항목이 '시작됨' 상태여야만 한다.
       이 서비스는 특별히 건들지 않는 이상 기본적으로 '시작됨' 상태이다.
  4) 네트워크 어댑터(랜카드) 옵션
     – 간혹 일부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어댑터의 '전원관리' 옵션때문에 대기모드가 이상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내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속성 –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아댑터 밑의 랜카드를 더블클릭 – 전원관리 탭에서
       두번째,(이 장치를 사용하여…) 세번째(매직 패킷에서만…) 옵션의 체크를 변경해 본다.
     – 위 방법으로도 안되면 랜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리얼텍 RTL8111E 칩에서 2011년도
        드라이버에서는 문제가 있었는데 2012년 8월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하니 이상 증상이 사라진 사례가 있다.

3. 편리성 향상을 위해서(이것은 편리성 증대를 위한 옵션임)
  1) 키보드 단축키로 PC를 켜는 옵션 활성화 – 일부 메인보드만 지원 됨.
      – 또는 대기모드, 전원켜기 버튼등이 있는 키보드를 구입해서 메인보드 Bios의 옵션과 매칭해도 된다.
  2) 컴퓨터 전용 멀티탭 사용 – G마켓등에서 '위너스 컴퓨터전용멀티탭' 검색하여 사용.
     – 해당 멀티탭은 PC본체의 전원이 꺼지면(대기모드도 해당) 함께 꽂아진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등이 일괄적으로 꺼짐.
       따라서 손하나 까딱 안하고 주변기기를 꺼서 소모전력을 0으로 만듬.
  3) PC의 전원버튼을 눌렀을때 행위를 대기모드로 변경(기본은 종료임)
     – 윈도우 제어판 – 전원관련 설정에서 변경
  4) 대기모드 종료시 '암호 보호 사용' – 해제
     – 윈도우 제어판 – 전원관련 설정에서 변경

4. batch 작성
  1) bat 파일작성(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bat 파일 작성)
    @echo off
    %windir%\System32\rundll32.exe powrprof.dll SetSuspendState
(만약 특정 프로그램을 종료 후 절전모드로 진입하고 싶으면 아래처럼.. 아래는 uTorrent 프로그램을 정지 후 진입)
@echo off
taskkill /fi "STATUS eq RUNNING" /im "utorrent.exe" /f /t
%windir%\System32\rundll32.exe powrprof.dll SetSuspendState
  2) 위 bat 파일을 실행하면 대기(절전)모드로 진입을 한다.

* 만약 윈도우 8에서 위 형태로 bat 파일을 실행시켜도 대기(절전)모드가 아닌 최대절전모드(하이브리드 절전모드)로 집입한다면 cmd 창을 관리자 모드로 열고서 powercfg.exe -hibernate off 를 실행한다. 그러면 고급 전원옵션 설정의 절전 카테고리에서 하이브리드 관련 설정 2가지가 사라지고 원하는대로 대기(절전)모드 형태로 진입하게 된다. 다시 하이브리드 모드를 살릴려면 powercfg.exe -hibernate on
–> 메인보드에 따라서 대기모드 진입시에 Power LED가 깜빡거리는 경우가 있다. 안 깜빡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깜빡임.

대기(절전)모드 – 장점 : 빠르게 진입하고, 깨어난다. 단점 : 정전되면 메모리에 상주된 마지막 작업 프로세스가 날라감
최대절전(하이브리드)모드 – 장점 : 정전되도 괜찮다. 단점 : 메모리에 상주된 프로세스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느라 진입시 대기모드 대비 느리고, 깨울때도 느리다. 하지만 윈도우 8은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하여 많이 빨라졌다.

5. bat 파일을 기반으로 exe 파일 생성
   윈도우7의 경우 bat 파일을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키지 못한다.(꼼수가 있긴한데, exe 파일로 만들어 쓰는게 더 편리하다.)
   아래파일을 적당한곳에 다운받고, 작업표시줄에 드래그하여 고정시켜서 쓰면 된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됨)
  절전모드 실행 파일 :  s3

* 대기(절전)모드를 사용해 보면,
  대기모드 진입시 5초, 다시 켜는데 5초 정도 소요되고 기존에 띄워뒀던 프로그램 창들도 그대로 떠 있다.
  단, 대기모드 중 정전등으로 전기가 나갈 경우 작업중인 데이터는 날라갈 수 있으므로 대기모드 전 저장해야 된다.
정전 시 데이터가 날라가는 것을 방지하려면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해야 한다.

Windows 절전모드(대기모드), 그 편리함에 반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