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CPU&GPU를 사용하는 본인의 노트북(HD 4200 Graphics 내장)과 데스크탑(HD 6530D Graphics 내장)에서 Windows 10 - 1709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 후 atikmdag.sys 블루스크린이 자꾸 떠서 롤백 후 업데이트를 방지하였다. 해당 블루스크린 증상은 노트북과 데스크탑이 동일하게 S3 절전모드인 상태에서 절전모드를 빠져나올 때 발생을 한다.

 

Windows 10 부터 OS 업데이트가 사용자 의지와는 상관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 며칠 동안 연기할 수 있도록 Windows 10 초기 버전보다 개선되긴 했지만 좀 더 사용자 편의로 변경할 수 있도록 수정해 보자.

두 가지를 변경하면 된다.

  • 컴퓨터 관리 - Windows Update Service
  • 로컬 정책 그룹 - 자동 업데이트 구성

(처음엔 Windows Update Service 만 내렸는데, 그래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서 자동 업데이트 구성까지 변경을 하자 자동 업데이트가 멈췄다.)

 

1. Windows Update Service

바탕화면 좌측 하단의 'Windows 버튼'에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 컴퓨터 관리 -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 Windows Update

해당 서비스를 '중시' 시키고 '사용 안함'으로 변경 후 적용한다.

 

2. 자동 업데이트 구성

키보드 'Windows 키' + r - gpedit.msc 입력 후 엔터 - 메뉴 좌측의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 구성

-> '사용'을 선택 - '2 - 다운로드 및 자동 설치 알림'을 선택 - 적용

 

중요한 업무를 앞두고 업데이트 시간으로 인해 낭패를 볼 수 있다거나 업데이트 이 후 드라이버 변경으로 OS가 불안정해지는 등의 상황에서는 해당 방법이 필요할 수 있겠다.

그리고 요즘 이슈인 Intel CPU 버그(일명 멜트다운 _ Meltdown) 패치를 당장 하지 않고 관망 후 안정화되면 패치하길 원하는 사용자에게 필요할 수 도 있겠다.

하지만 무엇보다 보안이 중요하므로 될 수 있으면 자동으로 설치해서 운영을 하는 것을 권장하며, 위와 같이 변경을 했더라도 상황에 맞춰 업데이트는 하도록 하자.

Windows 10 자동 업데이트 방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